소개글
다른 나라의 게임 시장 현황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왜 그토록 온라인 게임만이 독보적 점유를 보이고 있는지 온라인 게임의 특성을 알아보고 한국의 특성과 합치되는 지점이 있는지에 대하여 작성한 소논문입니다
굉장히 오랜 시간 노력끝에 작성한 글입니다
받아보시면 2000원 전혀 아깝다고 생각 안드실걸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온라인 게임의 특징
1. 동시적 특성으로 인한 게임 내의 사회성
1) 사람들과의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
2) 캐릭터와의 높은 일체감
2. 능동적 참여에 의한 내러티브의 비(非) 선형성
Ⅲ. 온라인 게임이 한국에서 성공을 거두게 된 이유
1. 한국의 사회 배경적 특성
1) 긍정적 특성
2) 부정적 특성
2. 한국인의 성향적 특성 - 집단 지향 의식
Ⅳ. 나가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 나라의 게임시장의 현황에 관하여 조사하고자 할 때, 일반적으로 그 장르는 대개 온라인 게임, 아케이드 게임, PC 게임, 비디오 게임, 모바일 게임의 다섯 종류로 나뉜다. 그런데 이러한 게임 장르들이 분야별로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는 외국의 경우와 달리, 우리나라 게임계는 유독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한국 게임산업개발원에서 연도별로 발간한『(대한민국)게임백서』의 제시에 따르면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산업정책팀(공편)(2006),『(대한민국)게임백서』(서울: 한국게임산업개발원),
p. 44-49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산업정책팀(공편)(2004),『(대한민국)게임백서』(서울: 한국게임산업개발원),
p. 52, 64
온라인 게임은 2002년 이후로 계속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개 플랫폼 중 1위를 차지해 왔으며 2004년에는 전체 시장의 62%에 해당하는 역대 최고의 점유율을 보였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최근인 2006년의 자료집에서도 25%라는 성장률을 기록해 차후에도 지속적으로 1위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였다.
어째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렇듯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일까? 우리나라에 온라인 게임이 발전할 수밖에 없는 특별한 이유라도 존재하는 것일까? 본 소논문에서는 한국에서 온라인 게임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온라인 게임의 주된 특성을 정리해 보고, 그것이 한국의 특성과 특별히 부합하는 바가 있는지 한국의 사회 배경적 특성과 사람들의 성향을 위주로 연구해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온라인 게임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산업정책팀,『(대한민국)게임백서』, 서울: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4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산업정책팀,『(대한민국)게임백서』, 서울: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6
황상민, 김지연, 임정화(2004), 상품으로서의 온라인 게임 세계와 역할 놀이자로서의 온 라인 게임 소비자의 행동 특성,『감성과학』, 7, 37-50.
온라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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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intendo.co.kr/www/main.php
네이버, <네이버 백과사전>, 2007. 12. 9,
http://100.naver.com/100.nhn?docid=770000
네이버, <네이버 지식iN 오픈백과>, 2007. 12. 7,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6&dir_id=611&eid=RzImXpL68vys0ux8Lirp6uiz3Xjd+mix&qb=v8K288DOILDUwNPAxyDGr8Kh
임소혜, <게임 특강 자료>, 2006년 2학기 미디어와 현대사회 홈페이지, 2007. 12. 5,
http://community.freechal.com/ComService/Activity/PDS/CsPDSContent.asp?GrpId=2884608&ObjSeq=3&PageNo=1&DocId=30083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