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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의 佛說阿彌陀經疏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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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2.10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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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효의 『佛說阿彌陀經疏』解題와 구성과 내용, 원효의 정토사상 등에 관한 연구.

목차

Ⅰ. 서론
1. 『佛說阿彌陀經疏』解題
2. 원효의 彌陀淨土관련 저술 목록
3. 원효의 정토와 관련된 연구 목록
Ⅱ. 『佛說阿彌陀經疏』의 구성과 내용
1. 『佛說阿彌陀經疏』의 科目
2. 『佛說阿彌陀經』과 주석 및 연구 문헌
3. 핵심 원문
Ⅲ. 원효의 정토사상
1. 여래장의 一心思想
2. 極樂淨土의 往生因
3. 원효의 독창성
1)佛身佛土論 2)十念論 3)本願思想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원효의 『佛說阿彌陀經疏』를 통해서 원효의 一心思想이 淨土思想과 어떻게 合致하는지를 알아보고, 淨土를 통한 一心思想의 수행관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먼저 원효의 정토관련 저술 목록과 현재까지 연구되어온 후학들의 연구목록을 살펴보고, 원효의『佛說阿彌陀經疏』의 외적 구성과 내적 사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1. 『佛說阿彌陀經疏』解題
淨土三部經의 하나인 『佛說阿彌陀經』의 이 해설서 『佛說阿彌陀經疏』를 저술함에 있어 원효는 그 내용을 ①大意 ②宗致(근본취지) ③解釋의 세 대문으로 구성하고 본문해석에 앞서 大意와 宗致에 무거운 비중을 두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그것은 註釋者家의 서술형식이 대개 그렇기도 하지만 특히 이 元曉疏의 경우 大意와 宗致는 전문의 三분의 一이나 되는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아서 더더욱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원효의 淨土思想은 이 『佛說阿彌陀經疏』와 『無量壽經宗要』·『遊心安樂道』·『般舟三昧畧記』 등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는데 現存하는 이상의 원효의 淨土관계 저술 중 『遊心安樂道』는 그 인용된 경문의 漢譯시기, 원효의 『無量壽經宗要』 및 중국 迦才의 『淨土論』과 同文의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는 점 등을 들어 원효의 眞撰이 아닌 것으로 推定되고 있는 만큼, 『佛說阿彌陀經疏』는 원효의 淨土思想硏究에 있어 그만큼 더욱 귀중한 관계를 갖는다하겠다.
第一 大意부분에서 이 經은 智德이 충만하신 세존께서 出世하신 大意요, 四輩(比丘·比丘尼·優婆塞·優婆尼의 四部衆)가 道에 들어가는 門이며 발원할 바의 淨土를 보임이요, 妙德을 찬탄하여 가히 돌아 갈 바라고 하였다.
第二 宗致를 해설하는 처음에 ‘이 경은 바로 三界를 뛰어 넘는 二種淸淨으로 구경의 宗을 삼고 일체중생으로 하여금 위없는 道에 들어가 물러나지 않게 하는 것으로 意趣를 삼는다.’고 하여 淨土의 因果와 攝受衆生을 밝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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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 安啓賢, 「신라정토교학의 제문제」.
1976, 安啓賢, 「신라정토사상사연구」.
1976, 고익진, 「遊心安樂道의 성립과 그 배경--유심안락도는 무량수경종요의 증보개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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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신현숙, 「원효 무량수경종요와 유심안락도의 정토사상 비교」.
1992, 章輝玉, 「신라 廣德․嚴莊의 왕생설화와 원효」.
1993, 김영미, 「원효의 아미타신앙과 정토관」 .
1994, 「經典引用에 나타난 元曉의 獨創性」.
1994, 김동욱, 「新羅 淨土思想의 展開와 願往生歌」.
1994, 후지 요시나리, 「원효와 親鸞의 信觀비교」.
1994, 후지 요시나리, 「元曉에 있어서의 往生因에 관한 考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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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후지 요시나리, 「元曉에 있어서 信成就의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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