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唐)의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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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 중국, 당(唐)나라의 미술에 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였고, 당나라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더불어
역사적인 사건등을 넓은 시각에서 바라보고 작성했으며
당(唐)의 미술이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했는지에 대한 연혁을
포함하는 형식으로 글을 전개함으로써 이해를 쉽게 했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쓰세요.
목차
1. 당나라는?
2. 정치
3. 제도
4. 문화
〈당의 미술 연보 (618~907)〉
당나라 태종시대 - 진사명 ( 晋祠銘 )중국 당나라 태종(太宗)의 글씨로 된 서예법첩.
당나라 초 구양순체(歐陽詢體) - 중국 당나라 초의 서예가 구양순의 서체.
당나라 초 금벽산수(金碧山水) - 중국 당(唐)나라 초기에 이루어진 동양화 화풍(畵風).
당나라 초기 - 솔갱체(率更體), 당(唐)나라 구양순(歐陽詢)의 서풍(書風).
당나라 전기의 세계사적 사건과 상황은?
동양은?
서양은?
당나라 중기의 세계사적 사건과 상황은?
동양은?
서양은?
당나라 말기의 세계사적 사건과 상황은?
동양과 서양은?
◆ 당나라와 한반도와의 관계
☆ 회화적 시각에서 바라본 당의 역사
본문내용
한반도에서 최초의 중세적 전제왕국(專制王國)을 확립한 고려도 선진 전제왕국인 당나라의 제도를 모방하여 관제를 정비하였고 이와 같은 고려의 제도는 다음의 조선왕조에 다시 계승되었다. 교육에 있어서도 삼국이 귀족의 자제를 당나라 최고학부인 국학(國學:國子監)에 유학시켜 학문을 닦게 하였는데 신라에서는 이를 본떠 최고교육기관으로서 국학을 두었으며, 고려도 이를 계승하여 국자감(國子監:후에 국학 ·성균관 등으로 개칭)을 두는 등 학문 전수(傳授)와 고급관리 양성에 있어서도 당나라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 회화적 시각에서 바라본 당의 역사
581년 수를 건립한 `문제`의 아들 양제는 국가 대역사나 잦은 전쟁 등으로 나라 경제력을 탕진하였다. 특히 그 중에도 남북의 두 도시를 연결하는 운하의 가장 긴 부분을 건설할 때는 500만이 넘는 남녀노소가 강제로 징발되었다. 명대의 사가는 이 대사업을 왕조의 수명은 단축시켰어도 만대에 번영을 가져 왔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대역사와 잦은 전쟁으로 패망한 수에 뒤이은 당은 당태종 시기에 그 후 1세기 이상을 누릴 수 있는 평화와 번영된 시대의 기초를 다졌다.
우리는 당대의 미술에서 산꼭대기 마다 선녀나 신선이 보이던 5세기의 거칠면서도 환상적인 맛 을 찾을 수 없다. 또 송대 미술에 나타나는 인간과 자연이 합일되는 조용한 정신세계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당대의 미술은 다른 시대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활력과 사실성과 위엄을 겸비하고 있었다. 이는 태평성세를 누렸던 사람들이 만들어낸 예술이었다. 여기에는 낙천주의와 활력, 피부에 느껴지는 현실을 솔직히 받아들이는 태도가 보인다. 이는 거장의 손길이 닿은 훌륭한 벽화나 마을의 도공들이 만든 소박한 도용에 나타나 있는 당대 예술 전체에 공통되는 특징이다.
당은 국제 국가였다. 당의 수도 장안에는 인도, 동남아시아, 서역, 아라비아, 몽고, 터키, 일본인들 이 활보하고 다녔다. 따라서 당의 예술에는 이국적인 풍취가 가득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