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 장식에 나타난 불교의 종교적 염원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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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인류학 레포트, 문화와 종교 수업 중 불교와 관련하여 사찰 장식에서 유추할 수 있는 종교적인 부분들을 각 장식별로 사진과 함께 고찰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꽃
2. 용(龍)
3. 귀면(鬼面)
4. 비천상(飛天像)
5. 거북이, 자라, 게
6. 물고기
7. 부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문화재 가운데 50%는 사찰 등의 불교 관련 문화재가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사찰은 단순히 문화유적이거나 관광지이기 이전에 부처를 모시는 종교적 건물이며 불법의 도를 전파하고 구현하는 도량이다. 따라서 종교적인 관점에서 사찰과 사찰 내부의 조형물이나 그림 등은 불교라는 종교를 나타내는 하나의 상징으로서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사찰 장식을 통해 불교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와 함께 사찰장식이 각각 어떤 의미를 담고 있으며 부처의 가르침을 비롯한 불교의 특성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를 고찰해 본다.
Ⅱ. 본론
1. 연꽃․미황사 부도 기단부 연화문양
사찰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문양은 단연코 연꽃이다. 불∙보살이 앉아 있는 연화좌(蓮華座)를 비롯해 불전을 구성하는 불단과 천장, 문살, 탑, 부도, 기와에 이르기까지 연꽃이 장식되지 않은 곳은 거의 없다.
․화엄사 대웅전 활주의 연꽃연꽃은 불교가 성립되기 이전 인도 브라만교의 전설 가운데 혼돈의 물 밑에 잠자는 영원한 정령 나라야나(Narayana)의 배꼽에서 연꽃이 솟아났다는 내용에서 우주 창조와 생성의 의미를 지닌 꽃으로 믿는 세계연화사상(世界蓮華思想)이 나타났다. 이는 불교에서 부처의 지혜를 믿는 사람이 서방정토에서 왕생할 때 연꽃 속에서 다시 태어난다는 연화화생(蓮華化生)의 의미로 연결되었다. 한편 석가모니가 마야부인의 겨드랑이에서 태어나 사방으로 일곱걸음을 걸을 때 그 발자국마다 연꽃이 피어났다고 하는데 이 역시 연화화생의 상징을 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연꽃은 늪이나 연못에서 자라지만 더러운 펄흙에 물들지 DSKG으면서 맑고 미묘한 향기를 간직하고 있다. 이러한 연꽃의 생태적 속성이 불교의 이상과 부합되어 청정과 고결, 미묘의 상징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연꽃문양은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이 해탈이요 그것은 자기의 본성을 깨달아 부처가 되는 견성성불(見性成佛)과 왕생극락(往生極樂)을 기원하며 죽어서 극락정토에 가서 연꽃 속에 다시 태어나기를 염원하는 불자들의 종교적 열망과 신앙심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허균, 「사찰장식 그 빛나는 상징의 세계」 돌베개, 2000
박부영, 「불교풍속고금기」 은행나무, 2005
권영한, 「한국 사찰의 주련」 동화출판사, 1981
김현준, 「사찰, 그 속에 깃든 의미」 교보문고, 1991
이근배, 「한국전통문양」 보성문화사, 1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