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그룹 맴피스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12.09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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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그룹 맴피스에 대하여 쓴 ppt 입니다.
목차
포스트모더니즘과 다원화시대
조형적 특성
memphis 그룹의 배경
색채 및 재료
memphis의 특성
본문내용
memphis 그룹의 배경
모더니즘의 획일화 시대가 끝남에 따라 사람들은 공통점보다 상이한 점을 강조, 개성을 발휘하기 쉬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고 저마다의 가능성을 극한점까지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독자적인 자율성과 개성을 추구하여 변화를 지향하고자 하는 인간욕구의 다양성에 따른 발로이며 모더니즘의 이지적인 디자인에 대한 반발로서 생겨난 감상적인 디자인의 전개라 할 수 있다.
1920년대부터 시작된 새로운 형태와 새로운 양식의 탐색은 1960년대에 이르러 막다른 골목에 다다랐다. 디자이너들은 유토피아적 이상과 이념으로 뭉쳐진 모더니즘으로는 더 이상 새로움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과 상업적인 이윤추구의 도구로 전락해 가는 모더니즘의 한계를 느낀다.
색채 및 재료
가구디자인에 있어 주어진 한정소재를 극복하고자 가구에 사용치 않았던 라미네이티트, 플라스틱을 사용하였으며 더욱이 자체에서 패턴을 개발하여 적용함.
다양한 색채를 적극적으로 사용했는데 이 모두는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시도였다.
따라서 디자인을 언어 즉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새로운 조형언어에 대한 실험을 꾀하였다.
memphis의 특성
가구 디자인 분야에서 멤피스 디자인의 영향력은 절대적이었다.
멤피스 가구의 특색은 화려한 채색, 비대칭적인 구조, 신기한 형태, 장난기가 있는 문양과 장식을 즐겨 사용하는 것이다.
Designer
-Matteo Thun, Marco zanini, Abb cibic Branzi, Michele de Lucchi,
Martine Bedin, George James Sowden, Nathalie Pasquier,
Gerard Jaylor, Arata Isozaki, Hans Hollein, Michael Graves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