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문화의 변천사와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변화. 교수님께 칭찬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청소년문화란 무엇인가
2.한국사회의 변화와 청소년문화
3.청소년문화 변화의 시발점-1990년대
4.청소년문화변화의가속화단계-2000년대
5.초고속 인터넷과 청소년문화
6.모바일 미디어와 청소년문화
7.모바일 미디어와 청소년문화의 문제점
8.긍정적 청소년문화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
-나오면서
본문내용
최근 청소년문화는 달라진 사회 환경에 따라 새롭게 변모하고 있는 중이다. 인터넷과 디지털문화, 모바일문화의 급속한 증가로 청소년문화는 디지털, 온라인 문화 환경으로 진입하면서 다양한 문화현상들을 야기 시켰으며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문화커뮤니티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청소년에게 있어 인터넷문화는 이제 단순히 메일을 보내고 게임을 하는 수동적인 소비 공간만이 아니라 온라인 카페, 블로그, 미니홈페이지 등 자신들의 의사들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는 참여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에게 모바일문화는 단지 통화를 하기위한 통신수단이 아니라, 게임을 하고 음악을 듣고, 정보를 찾는 종합 정보 테크놀러지가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멀티미디어 기업들은 강력한 소비주체로 부상한 청소년들에게 상품을 팔기 위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기획하여, 청소년문화와 소비문화가 구분되기 어려울 정도가 되었다. 청소년 모바일 가입자가 800만명이 육박하고, 한 포털 사이트에 10대들이 만든 인터넷 카페가 100개가 넘고, 거의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온라인 공간에서 자신만의 정보공간을 소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소년문화는 자율적인 가능성과 소비문화의 흡수에 따른 상업적인 수동성 사이에서 동요하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청소년 문화가 예전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띠는 상황에서 우리는 청소년 문화에 대해 역사적, 공시적으로 살펴 볼 필요성을 느꼈다. 역사적인 맥락에서 살펴보는 것은 현재 모바일로 발생한 청소년 문화의 극명한 차별성을 드러내 줄 것이고, 동시에 현재 청소년 문화의 뿌리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의 청소년 문화의 양태와 그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 문화를 단순한 ‘그들만의’ 문화가 아니라 대중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화로써 바라보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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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남, 2003‘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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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의 확산과 청소년 문화”,정보통신윤리위원회, 2005
“청소년문화의 새로운 개념정립에 따른 정책연계 방안”, 문화사회연구소, 2004
“한국의 N세대와 신세대 문화”,김현미, 2001
동아일보, 2007.8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813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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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2&aid=00001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