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세태 풍자
- 최초 등록일
- 2007.12.05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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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강독. 이데올로기 비판으로서의 정치 풍자, 가치전도와 세태 풍자에 대해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데올로기 비판으로서의 정치 풍자
(1) 정치제도와 지배 이데올로기 비판
(2) 지배계층의 허위와 부정성 비판
2) 가치전도와 세태 풍자
(1) 일상 세태의 혼란과 삶의 고통
(2) 종교 세태와 신성성의 부정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예전부터 풍자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판소리나 민속극에서 양반에 대한 풍자나 세상에 대한 풍자 등을 즐겨 듣고 불렀다. 현재에도 신문을 보면 정치, 사회, 문화적 이슈를 간단한 그림으로 나타내고는 한다. 그렇기에 풍자는 현대에 들어서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예전부터 있었던 것이고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 나갈 것이다.
풍자에 대해 말하기 전에 풍자라는 뜻을 알아봐야 할 것 같다. 풍자라는 뜻은 협의적으로는 개인의 잘못이나 또는 사회 정치적 모순된 현실과 풍조, 인간생활의 결함· 악폐·불합리·우열·허위 등에 가해지는 기지 넘치는 비판과 조소를 띤 표현 방법 또는 글이나 말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넓게는 어리석음의 폭로, 사악함에 대한 징벌을 주축으로 하는 기지(wit), 조롱(ridicule) 반어(irony), 비꼼(sarcasm), 냉소(cynicism), 조소(sardonic), 욕설(invective) 등의 어조를 포괄하므로 문학의 어느 갈래에서나 작가가 전개하는 논의나 교훈이 선행된다.풍자는 해학과 결부시켜 설명되는데 풍자의 웃음이 공격성을 띠는데 반하여 해학의 웃음은 연민을 유발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풍자의 특징은 언제나 현실에 대한 부정적·비평적 태도를 취하므로 아이러니와 비슷하지만 아이러니보다는 날카롭고 노골적인 공격 의도를 지닌다. 또한 대상의 약점을 폭로하고 비판하는 데 있어 직접적인 공격을 피하고 간접적으로 빈정거리거나 유머의 수단을 이용한다. 그러나 냉소주의처럼 소극적인 태도로 인생을 백안시하고 냉소하는 행위에 그치거나 파괴를 위한 파괴 또는 단순한 비난과는 달리 공격 뒤에 교정과 개량의 목적을 가진다. 이 밖에 풍자가 자아내는 웃음은 소박한 웃음에 비해 내공적, 음험성과 복잡성을 띠고 첨예화하는 것이다.
풍자를 통해 나타난 웃음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시대가 태평하면 풍자를 통해 즐거운 웃음을 얻을 수 있지만, 예전 일제시대에는 나라 잃은 서러움을 풍자를 통해 비참한 현실을 잊었었다. 그렇기에 여기에서는 정치 풍자와 세태 풍자, 성적 풍자로 나누어 살펴 보자.
참고 자료
이순욱, [한국 현대시와 웃음 시학], 청동거울
유병관, [한국현대시의 풍자], 청운
이승훈, [한국현대대표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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