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주 중국문학사론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7.12.03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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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학주 중국문학사론 독후감
목차
Ⅰ. 고대문학사의 문제들
1.한자와 그 서사방법의 발달을 통해 본 중국고대문학사의 시기구분
2. 소설사 자료로서의 <서경>
3. 서한 학자들의 시경 해설에 대한 새로운 이해
4. 중국 고적의 또 다른 성격에 대하여
5. 중국문학사에 있어서의 <초사>의 문제
Ⅱ. 고대와 근대
6. 중국문학사에 있어서의 <고대>와 <근대>
7. 중국희극의 변화를 통해 본 중국문화의 전변
8. 도론을 중심으로 하는 문학론이 중국문학 발전에 끼친 영향
Ⅲ. 중당의 변화와 송대 문학
9.중당론
10. 한유시의 문학사적 의의
11. 원화체시의 문학사상의 의의
12. 송대 문학의 특징
Ⅳ. 명대의 반동적 문학론
13.서위의 본색론과 사성원
14. 탕현조와 공안파
15. 원굉도 성령설의 전개
Ⅴ. 근현대의 개혁과 혁명
16. 청말 공양학과 개혁운동
17. 양계초와 시계혁명
18. 중국 근현대 문학사에 있어서의 <전통>과 <개혁>
Ⅵ.끝머리에
19. 중국문학사에 있어서의 밀레니엄
본문내용
Ⅰ. 고대문학사의 문제들
1.한자와 그 서사방법의 발달을 통해 본 중국고대문학사의 시기구분
1.종래 문학사에 있어서의 <고대>의 개념
첫째. <근대> 및 <현대>와 대가 되는 개념으로 <고대>란 말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둘째. 중국의 전통문학의 역사만을 대상으로 하여, 고대, 중세, 근대로 나누는 경우이다.
셋째. <중국문학사>를 북송 말년을 기준으로 하여 크게 <고대>와 <근대>의 두시기로 나 누는 경우이다.
<고대>의 출발점의 차이는 대체로 문학사 자료의 범위 또는 그 것에 대한 견해의 차이에서 말미암을 것이며, 또 그 끝머리에 차이가 나는 것은 중국문학사가 언제부터 본격적인 전개를 시작하고 있는가, 또는 본격적인 전개를 시작하는 시기를 <고대>로 보는가 <중세>로 보는가 하는 따위의 차이로 말미암는 것이다. 어떻든 문학사에 있어 <고대>에 어떤 의의를 부여하는가 하는 문제는 문학사 전체의 성격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2. 문학사에 있어서의 <고대>와 <고문자시대>
한자는 상형문자여서 글자마다 특유한 형체와 구체적인 뜻을 지니고 있고, 또 글자마다 단음절로 된 독음을 지니고 있다. 중국의 문장은 이처럼 제각기 독립된 뜻과 독특한 모양과 독음을 지닌 문자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표음문자로 적는 다른 나라의 문장과는 그 성격이 다르지 않을 수가 없다.
첫째, 한자는 상형문자이며 글자의 모양이 복잡하여 사람들의 일상용어를 그대로 적기에는 불편한 글자이다.
둘째, 한자는 자형이 복잡하고, 옛날에는 자체가 통일되지 않은 위에 서사용구도 발달하지 못했으므로 글자를 쓴다는 것은 매우 힘든 전문적인 일이었다.
셋째, 한자는 제각기 독립된 독음을 지니고 있고 또 성조의 변화가 많았기 때문에, 이들 한자를 두 자 이상 결합시킬 때에는 독음의 해화를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된다.
넷째, 중국에 있어 한자의 발명과 사용은 거의 중국 역사의 시작 및 그 발전과 때를 같이하고 있는 듯하다.
참고 자료
김학주 중국 문학사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