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게임의 이론과 진행
- 최초 등록일
- 2007.11.3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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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 게임의 지도법 및 유의사항 영향력 등의 이론 정리
실질적인 연간 게임영역 계획안, 주간계획안, 일일계획안, 실제 게임의 진행, 손유희 모음 포함
목차
Ⅰ. 게 임 - - - - - - - - - - -2
1. 게임의 정의 및 목적 - - - - - - - - - - - - - 2
2. 게임 유형별 내용과 지도교수법 - - - - - - - - -3
3. 게임 운영 시 교사의 역할 - - - - - - - - - - -7
Ⅱ. 게임영역활동계획안 - - - - - 9
1. 연간게임영역 활동계획안 - - - - - - - - - - - 9
2. 주간보육 계획안 - - - - - - - - - - - - - - 10
3. 일일 보육계획안 - - - - - - - - - - - - - - 11
4. 게임활동의 진행 - - - - - - - - - - - - - - 13
5. 손유희 활동 자료 - - - - - - - - - - - - - - 15
5. 손유희 활동 자료 - - - - - - - - - - - - - -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게 임
게임은 신체활동을 통한 방법이지만 5개 발달영역을 자연스럽게 포함할 수 있다. 신체적으로 협응 능력을 기르고, 정서적으로 순화 발산되고, 언어 및 인지적으로 수나 글자, 분류, 짝짓기, 전체와 부분의 관계 알기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적으로 친구와 협동하기, 사회적 규칙을 알게 된다.
1. 게임의 정의 및 목적
게임은 흔히 놀이와 혼돈하여 쓰여지는데, 둘 다 즐거움이 있는 지적, 신체적 활동이지만 차이점은 게임은 집단 구성원, 일정한 규칙, 승부욕을 가진다는 것이다.
즉, 게임은 현실 장면의 축소 단순화 된 조작적 모형으로 유아들에게 다양한 역할과 사상의 대리 참여 기회를 제공해 준다.
게임방법
1. 둘씩 짝을 짓는다.
2. 어린이가 자기 엄지손가락으로 상대방의 엄지손가락을 내리눌러야 하는데 열까지 셀 동안 계속 누르고 있어야 승리한다.
3. 둘이 손을 내놓고 네 손가락을 악수하듯이 고리를 걸고 엄지만 세운 후 상대방 엄지를 잡아 눌러야 한다.
4. 눌려진 엄지는 빨리 빼내어 상대방 엄지를 누르려고 해야 한다.
진행
1. 손유희를 통한 주의집중
t : 자, 여러분 우리 개구리 이야기 한번 들어볼까요?
s : 네~
t : 우리 모두 개구리가 되어보는 거예요?
s : 네~
t : 개구리 하나, 둘, 셋!
▣개구리
개구리 한마리가 : 오른손으로 3표시하기
장독 위에서 : 한쪽 손바닥 펴기
폴짝폴짝 뛰다가:다른손 손가락으로 개구리 뛰는 모양하기
떨어졌어요 : 떨어지는 흉내내기
머리가 깨져 : 머리를 가르키며 때리기
엉엉 울다가 : 우는 시늉하기
엄마한테 갔어요 : 뛰는 시늉
개굴개굴개굴 : 개구리 우는 시늉
엄마가 하는 말 : 입가에서 말하는 시늉
장독 위에서 : 원 그리기
폴짝폴짝 뛰니까 : 개구리 뛰는 흉내
머리가 깨졌지 : 머리 때리기
참고 자료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놀이지도 - 김미애, 류경화 공저>
<영유아 놀이지도 - 김미화>
<삼성 어린이집 놀이프로그램>
<손유희 모음-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