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토피아 사상과 서양 유토피아 사상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7.11.29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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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토피아란 더 나은 삶 혹은 이상적인 삶에 대한 꿈이 실현되는 곳, 인간들에게 행복한 삶이 보장되어 있는, 현실에는 없는 것을 뜻한다. 주어진 현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머무르지 않고 항상 개조하고 극복하고자 노력해 온 인간들로서는, 상황이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그러한 어려움이 없는 아름다운 삶을 꿈꾸게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사회가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개인들의 삶이 뜻대로 되기보다는 많은 좌절을 안겨줄 때, 유토피아에 대한 꿈은 더욱 절실해 지기 마련이다.
목차
1. 서양에 있어서 유토피아 사상의 역사
2. 우리나라에 있어서 유토피아 사상의 역사
3. 결 론
본문내용
유토피아란 더 나은 삶 혹은 이상적인 삶에 대한 꿈이 실현되는 곳, 인간들에게 행복한 삶이 보장되어 있는, 현실에는 없는 것을 뜻한다. 주어진 현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머무르지 않고 항상 개조하고 극복하고자 노력해 온 인간들로서는, 상황이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그러한 어려움이 없는 아름다운 삶을 꿈꾸게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사회가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개인들의 삶이 뜻대로 되기보다는 많은 좌절을 안겨줄 때, 유토피아에 대한 꿈은 더욱 절실해 지기 마련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서양과 동양의 역사에서 유토피아 사상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서양에 있어서 유토피아 사상의 역사』에 나타난 자아게의 문학을 통한 서양의 유토피아 사상의 역사를 살펴보고 더불어 『미륵사상과 유토피아』의 글에서는 증산교와 김지하의 `南`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서양의 유토피아 사상의 역사적 배경과 우리나라의 유토피아 사상의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유토피아 사상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먼저 『서양에 있어서 유토피아 사상의 역사』에 나타난 자아게의 문학을 통한 서양의 유토피아 사상의 역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서양에 있어서 유토피아 사상의 역사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출판 이후 근 450년간 지속되어온, 서양의 근대적, 고전적 유토피아 론의 핵심은 첫째, 한 개인의 삶과 마찬가지로 사회도 합리적인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권위주의적 국가주의적 모델을 상정한 점, 둘째, 과학기술 문명에 대한 낙관론을 들 수 있다. 이들 유토피아 론은, 인간 역사가 완성을 향해 진보해갈 것이라는 믿음을 기초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