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토인비의 문명사관입니다.
목차
1. 토인비의 문명사관
2. 문명 사관의 배경
3-1. 뭉명의 발생과 성장
3-2. 문명의 쇠퇴
3-3. 문명의 해체
4. 토인비에 대한 비판과 평가
5. 문명사관의 역사적 영향 및 의의
6. 토인비가 바라본 한국 역사의 문제
7. 참고 도서
본문내용
토인비는 널리 알려진 문명사가(文明史家)이다. 그는 역사를 바라보는데 있어서 종전과 다른 견해를 가지고, 이것을 바탕으로 역사는 국가의 흥망사가 아니라 문명의 흥망사로 보았다.
그의 대표작이 『역사의 연구』라고 하는 것 도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역사의 연구』를 완결하기까지는 30여년의 시간이 걸린 셈이지만 문명사에 대한 그의 연구는 죽는 날까지 계속되어 완숙의 경지에 도달해갔다. 『역사의 연구』는 문명의 발생, 성장, 쇠퇴, 해체라는 독특한 역사구성을 이론적 중추로 하여 역사상에 일어난 21개 문명을 비교 연구했으면 서구문명, 이슬람문명을 제외한 그 밖의 모든 문명이 이미 몰락했거나 몰락 중이라는 것을 예증하고, 서구 문명의 장래의 몰락이 반드시 면제될 수 있는 것도 아니라며 문명사의 증언을 대담하게 설파했다. 그리고 토인비는 문명의 하향곡선 단계에서는 종교가 발생한다고 설명하였다. 그 이유는 영혼의 발전이 고난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토인비는 현대의 문제와 역사의 형성 문제를 별개의 것으로 보지 않고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었다. 토인비는 역사가가 과거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길은 자기와 동시대의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하여 인간의 이해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리하여 토인비는 역사를 보는 눈을 두개씩이나 가지게 되었는데 하나는 고전적 사안이고 하나는 현대세계를 보는 눈이다. 근세 서구문명이 전 세계로 팽창한 그 공간 속에 살아 있는 다른 문명들과 수 천 년간 인류의 망각 속에 파묻혀 있다가 19세기 이래 고고학의 부단한 연구의 결과 새로 발굴된 문명들을 새로 만나게 되었던 것이다. 토인비의 그 방대하고도 포괄적인 세계사는 이 20여 개의 문명의 비교 연구이다. 이리하여 토인비 사학의 특성은 그 광대한 시야, 곧 진정한 의미의 세계사의 구성에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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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4&eid=NucmzVefE+0qpj7wpxhWZmHTmpR3VRqf&qb=xeTAzr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