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미학의 이해와 미와 미학에 관한 고찰
목차
Ⅰ. 서 론1
1. 미와 미학의 의미1
Ⅱ. 예술작품의 역사적 존재의미2
1. 예술의 역사적 재생2
2. 역사적 존재의 시간성과 예술작품의 초시간성4
3. 현상하는 무시간성과 협상하는 이법성5
Ⅲ. 결 론6
[참고문헌]8
본문내용
Ⅰ. 서 론
1. 미와 미학의 의미
미를 객관적으로 간결하게 표현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미의식을 갖고 있고 심미적 태도를 취하며 미적 판단을 내리기도 한다. 미 혹은 아름다움은 개념을 떠나서 보편적 만족의 대상의 객체로서 표상되는 것이다. 미는 미적인 것의 추상적 이념을 의미하며 미적 직관의 대상이다. 미는 우리의 정서에 만족을 주는 것인데 아름답다는 형용사를 사용할 때, 그 범위는 아주 넓어진다. schön은 원래 schauen(본다)에서 유래된 것이므로 보는 것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미의 의미가 주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schön은 행위, 사물, 사상, 말, 마음, 음식, 실험, 증명, 기술에까지 사용되는 말이다. 그래서 아름답다는 형용사는 좋다, 적합하다, 즐겁다, 훌륭한가, 고귀하다와 서로 연관되어 있는 말이다. 우리가 어떤 대상을 만나게 될 때, 적합한 것, 훌륭한 것, 유익한 것, 만족을 주는 것과 같은 미감적 판단을 하게 되는데 이 미감적 판단의 대상이 바로 미인 것이다.
사람의 정신적 활동을 지적 활동, 의지적 활동, 정감적 활동으로 즉 소위 말하는 지(知), 정(情), 의(意)로 구분할 때, 지적 활동의 궁극의 대상은 진이며, 의지적 활동의 궁극의 대상은 선이고 정적 활동의 궁극의 대상은 미인 것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움이 삶의 관심으로 주어지는 한 우리의 일상적 삶에서 미적 활동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미를 추구하려는 생활에서 정서가 풍부해지고 이 정서로써 삶이 부드러워지며 고귀해지고 삶의 즐거움이 한층 더 샘솟게 되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는 미를 추구하는 삶이 아니더라도 항상 미를 가까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생활의 여유가 생기게 되면 될수록 미적인 생활에 눈을 돌리게 된다. 이것은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역사를 통해서 알려진 것이며 미적인 생활이 두드러진 민족일수록 생활의 여유가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남긴 우수한 민족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미학강의 , 오병남 , 2004 , 서울대학교출판부
즐거운 생활로서의 미학 , 박선목 , 2000 , 형설출판사
예술이란 무엇인가(예술의 필요성) , 에른스트 피셔 , 1984 , 돌베개
미학논평 , 게오르크 루카치 , 1992 , 문화과학사
미학이론 , T. W. 아도르노 , 2004 , 문학과지성사
미와 예술 , 김주완 , 1994 ,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