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문학의 풍자성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7.11.25
- 최종 저작일
- 2007.08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직접 책을 찾아서 작성한 논문입니다. 직접 보시고 판단하세요! 당연히 통과한 논문이구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유정의 생애
2. 김유정의 소설세계
3. 김유정 작품별 풍자성 고찰
1) 금 따는 콩밭
(1) 작품 요약
(2) 작품 해석
(3) 작품에 나타난 풍자성
2) 봄 봄
(1) 작품 요약
(2) 작품 해석
(3) 작품에 나타난 풍자성
3) 소낙비
(1) 작품 요약
(2) 작품 해석
(3) 작품에 나타난 풍자성
4) 만무방
(1) 작품 요약
(2) 작품 해석
(3) 작품에 나타난 풍자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풍자(Satire)는 빗대고 비유한다는 뜻으로 사회, 인물, 시대 등의 모순, 불합리, 불미한 점 등을 직접적이 아닌 간접적 방법으로 암시, 지적하여 깨닫게 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기지, 냉소 등의 방법이 동원되기도 한다. 그런 점 이 풍자는 역설적인 의미도 다분히 지닌다. 하겠다.
웃음이란 따지고 보면 현실세계를 비판하고 부정하는 풍자정신과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그 결과 현실 비판의 수단으로 웃음이나 농담을 통하여 인물의 어리석음을 치유하고 사회악을 징벌하게 된다.
풍자라고 말하는 것은 더 말할 것도 없이 모순에 싸인 현실에 대하여 그 현실이 가지고 있는 모순과 불합리를 정면으로 공격할 수 없을 때에 간접으로 배후 혹은 측면으로부터 그를 적발하여 그에 저항하며 그와 격투하는 문학상의 한 방법을 말한다.
위의 두 견해는 풍자에 대한 일반론이지만, 이 풍자를 “구시대의 죄악과 부패를 소재하고 소독하는 준비 공작” 이요 “풍자문학에서의 풍자는 항의하려는 본능에서 생긴 것이고 예술화된 항의” ,라는 것은 이 풍자가 항상 현실에 대한 부정적 비판적 태도에 근거를 두고 성립하는 것이요 날카로운 공격 의도를 갖고 대상의 약점을 폭로 규탄하는 데 치중하고 있음을 말해 준다. 그러나 “표면상으로는 풍자문학이 작은 잘못이나 모순을 공격하는 것처럼 이해될 여지가 있지만 더욱 큰 인간애의 정당성으로 모순과 불합리를 시정하고 개혁하는 정신” 이 깔려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풍자는 흔히 권력으로부터 제외된 피지배계급이 간접적 방법으로 위정자를 자극하고 비꼬아 지배계급의 각성을 촉구한 일련의 적극적인 행위가 바로 풍자의 원초형태였으며, “중국 중심의 동양이 정치적 차원에의 풍자의 발생을 보인 반면에 서양에서는 일찍부터 풍자를 도덕, 윤리의 계선 위에서 진전시켜” 온 것은 이 풍자에 대한 동서양의 한 양태를 밝힌 얘기지만, 문학에 있어 이 풍자는 한결 유현한 의미를 지니며 그 암시성은 보다 깊은 뜻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유인순, 「김유정 문학연구」, 강원대출판부, 1988.
2. 전신재, 「김유정 문학의 전통성과 근대성」, 한림대출판부, 1997.
3.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1988.
4. 조진기, 「한국 현대소설연구」, 학문사, 1987.
5. 민현기, 「한국 현대소설연구」, 계명대출판부, 1998.
그 외 4권의 참고 자료가 더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