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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唐詩風 유행의 배경
2. 唐詩風의 특징
3. 三唐詩人의 詩世界
Ⅲ. 결론
본문내용
이에 사림들은 주자학의 한계를 느끼게 되었고, 유가적 규범의 틀에서 벗어나 경험론적 인성에 대한 인식과 추구가 대두되었다. 송대의 사변적이고 主理的인 시풍보다는 참신한 主情的 唐詩風 문학이 유행하게 되었다. 그에 대표적인 작가가 바로 三唐詩人으로 불리는 백광훈, 최경창, 이달이다. 그들은 사장파나 사림파처럼 권위와 규범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체제 밖의 의식적인 반발이나 궤변적 초탈을 가하기보다는 삶의 현장에서 체득한 진솔한 경험, 인간적인 정감을 노래하였다. 문학을 도를 싣는 하나의 그릇이나 성정을 도야하는 하나의 방편으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을 통해 자유롭고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본고에서는 당시풍이 유행하게 된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고, 三唐詩人의 시 세계를 통해 당시의 문학관과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唐詩風 유행의 배경
모든 변화에 있어서 그 배경은 여러 가지 측면이 있다. 文風의 변화 역시 정치적인 측면이라든지 대내외적인 시대적 상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宋風에서 唐風으로 유행하게 된 배경을 크게 내적인 측면과, 외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6세기에 수입된 명의 복고주의는 唐詩風으로 전환에 외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여 확고한 문풍을 형성하게 했다. 정치적으로 새롭게 쇄신하는 분위기 속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사림들이 주창하는 이상적인 학문의 세계로 돌아가자는 복고의 흐름 속에서 문학 분야에서는 자연스럽게 唐風이 제기되었던 것이다.
다음으로, 내적인 요인을 살펴보기전에 우선 唐風을 선도한 三唐詩人은 모두 朴淳의 문생들이라는 사실을 먼저 언급할 필요가 있다. 삼당시인의 스승인 박순은, 그들의 내재적 가치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物象을 物象대로 보는 주기론적 세계관을 갖추었다. 이러한 사유관은 唐詩風 한시의 창작에 적합하였고, 그 영향은 삼당시인의 사유관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 그들이 唐詩風이라는 시세계에 몰입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했을 것이라 추론된다. 또한 학당의 문학론이 정계진출로 인해 기존의 문단을 비판하고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던 사림의 문학적 취향과 요구에 부합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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