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의 핵심 스타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07.11.23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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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타마케팅브랜드인덱스(SMBI)를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에 관해 설명하고 새로운 엔터테인먼트관련 리테일테인먼트,퍼놀리지,브랜디드마케팅,라이브마케팅을 설명하였으며 스타마케팅의 선두주자 SM에 관해 CASE STUDY하고 나서 스타마케팅브랜드인덱스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물론 방대한 불량과 간결한 내용으로 인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레포트샵같은 곳에서 스타마케팅 자료는 별로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목차
서론
엔터테인먼트마케팅이란
스타마케팅이란
본론
스타마케팅의 중심 SM엔터테인먼트
SMBI
스타마케팅사례분석
스타마케팅 성공, 실패사례 근거
스타마케팅의 긍정, 부정효과
결론
효율적 스타선택과 마케팅방안
본문내용
최근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활동에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있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이제 광고나 커뮤니케이션 활동 차원을 넘어 쇼핑 공간, 상품 차원으로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새로운 형태와 기업의 활용방안을 살펴보기로 한다.
올해 초 FIFA 공식후원사인 아디다스는 세계 각지에서‘+10(플러스 텐)’이라는 스포테인먼트(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 캠페인을 펼쳐 화제를 모았었다. +10은 지단, 베컴, 발락 등 아디다스가 후원하는 세계적 스타들이 축구를 좋아하는 팬 10명을 지목해 경기를 치르고 재미있는 게임을 함께 즐기는 행사다. 국내에서도‘김남일+10 vs. 이호+10’캠페인이 열려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스포츠 마케팅도 이제는 엔터테인먼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최근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활동에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영화, 음악, 공연,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마케팅 활동에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즐거움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 사람들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 점점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다. 아직 쓸만한 휴대폰을 버리고 더 큰 즐거움을 얻기 위해 최신 휴대폰을 구입한다. 멋진 식당에서의 한끼 식사를 위해 아낌없이 큰 돈을 쓸 준비가 되어있다. 이와 같이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증가는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부상을 촉진하고 있다. 최근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두드러진 양상은 크게 4가지 즉, C&3P 관점에서 볼 수 있다. C&3P는 컨텐츠(Contents)와 마케팅 믹스의 3요소(Promotion,Placement,Product : 프로모션, 유통, 상품)이다.
첫째, 컨텐츠 관점에서 살펴보면 광고에서 기업이 전달하는 내용은 단순 정보 중심에서 벗어나 오락성이 강화되고 있다.
둘째, 프로모션 관점에서 살펴보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TV 등 매스 미디어 중심에서 벗어나 이벤트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