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의 피로 소설 공간의 이분화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7.11.17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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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태원의 피로 소설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이분화에 대한 레폿
목차
서 론
본 론
1. 다방(1)
2. M신문사
3. D신문사
4. 버스
5. 다방(2)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박태원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중의 한사람으로서 1930년에 `수염`을 발표하면서 작가생활을 시작하였다.
이태준, 이효석, 이무영등의 예술파적 작가들과 함께 구인화의 주요 멤버로서 활약하였으며, 일찍이 언어에 대한 자각을 보여 작품의 형식과 기교등에 의식적인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고 광고 전단 등의 대담한 삽입, 콤마 사용에 의한 장문의 시도, 중간 제목의 강조, 한자의 남용 등 독특한 문체를 낳았다. 그의 작품 경향은 프로 문학과 같은 이데올로기 성향에 가담하지도 않았고, 또한 이효서과 같은 예술 지상주의에도 기울지 않은 채, 작가 자신이 포함되어 있는 서울 서민층의 식민지 치하에서의 변모 양상을 객관적인 서술 방식으로 묘사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의 작품 유형은 여러 가지 소시민적인 사건을 소재로 한 세태 소설류(`천변 풍경`, `성탄제` 등),심리주의적인 수법으로 당대의 무기력한 인텔리의 생태를 그리고 있는 작품류,(`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전말` 등), 신문이나 잡지의 흥미 위주로 한 통속류(광복 후의 애국 소설류 `약산의 의열단` 등)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필자는 그 중 `피로`라는 소설을 통해 소설 속에 나타난 `다방- M신문사-D신문사- 버스- 다방`안의 화자와의 화자가 아닌 사람들의 이분화된 공간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크게 공간적 배경은 조직과 체계의 공간, 개인적 공간과 공공적인 공간, 같은 휴식공간 속에서 대립되는 공간등으로 나누어진다. 이를 자세히 세분화하면서 박태원이 말하고자 하는 `피로` 속의 공간에 대하여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본 론
1. 다방(1)
피로라는 소설은 박태원의 구보씨의 일일이라는 소설과 공통되는 점이 많다.
먼저 피로라는 소설에서 나오는 화자 또한 소설가라는 것이다.
그리고 구보씨의 일일에서도 마찬가지로 다방이라는 공간이 나타나듯이, 피로에서 또한 다방이 공간배경이 된다.
참고 자료
백과사전- `박태원`
논문- 박태원의 공간 형식 연구 저 김이구
홈페이지 -서홍준의 문학속으로 발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