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고려시대 상감청자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7.11.16
- 최종 저작일
- 2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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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시대 고려청자 특히, 상감청자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정의와 사진들, 그리고 만드는 기법, 상감청자의 의의와 중요성에 이르는
고려청자에 대한 포괄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Ⅰ. 머릿말
1. 청자(靑瓷)의 정의
2. 청자 상감의 종류
1) 순청자(純靑瓷)
① 소문(素文) 청자
② 청자음각(陰刻)
③ 청자양각(陽刻)
④ 청자투각(透刻)
⑤ 청자상형(像型)
2) 청자상감(象嵌)
① 청자동화(靑磁銅畵)
② 철화청자(鐵畵靑磁)
③ 퇴화청자(堆花靑磁)
④ 화금(畵金)청자
⑤ 철채청자(鐵彩靑磁)
⑥ 연리문청자(練理文靑磁)
3. 고려청자 제작 과정
4. 문양을 통해 바라본 상감청자의 의의와 중요성
Ⅲ 맺음말
본문내용
골동품이 아닌 현대 작품에서 억대의 청자가 탄생했다. 수 백 여년 된 청자 골동품이 수억 원에 거래된 경우는 종종 있어도 현대작품이 억대에 거래되기는 국내 최초로 알려졌다.
화제의 청자는 27년째 강진청자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청자명인` 윤도현(63.강진군 대구면)씨가 제작한 `청자상감당초문호(靑磁象嵌唐草文豪)`강진청자의 산실인 작품이다. 높이 100cm, 둘레 320cm의 초대작인 이 청자는 지난달 열린 청자문화제 특별전시작으로 크기와 곡선, 색상 등에 반한 구매자가 거액을 선뜻 내놓았다고 한다. 청자에 들어간 흙 무게가 무려 300kg에 달할 정도로 대작이지만 모양이 뒤틀리지 않고 완만하게 휘어진 곡선의 아름다움 등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통 청자제작 기법을 사용한 이 청자는 겉 표면에는 진사(辰砂) 당초무늬를 양각으로 새겨 넣었으며 작품의 윗부분과 아래에 상감기법의 학과 국화무늬로 장식, 아름다움을 더했다.
이처럼 우리 민족만이 가진 창의적인 공예기술로서 상감청자는 과거나 현재가 그 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중국에서는 청동기에 금․은으로 상감한 기법이 이미 전국시대에 있으나 도자기에 상감한 예는 없다. 우리나라는 중국 등 이웃 나라와 긴밀하고 과감한 문화 교류가 있어 문화 발전에 큰 힘이 되었지만, 우리에게 들어온 외래 문화를 우리 문화에 접목 수용하면서 자신과 주관이 뚜렷하여 우리의 문화 의식이나 미의식과 조형 의식에 흐트러짐이 없었다. 일찍이 세계 어디에도 없었던 도자기 상감 문양 기법은 고려 사람의 창의에 의한 독창적 미의식의 발현이었던 것이다.
이전의 발표를 통해서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전에 대해 살펴보고, 고려청자의 변천의 큰 흐름으로 파악하여 시기 구분 및 변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고려청자 중에 가장 과학적인 부분으로 잘 알려진 상감청자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청자의 종류와 더불어 청자제작 기법, 그리고 그 의의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이해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최건 외, 《KOREAN Art Book 토기․청자》 Ⅰ․Ⅱ, 예경, 2000.
김원룡 감수․장경희 외, 《한국 미술 문화의 이해》, 예경, 1994.
윤용이, 《우리 옛 도자기》, 대원사, 1999.
정양모, 《고려 청자》, 대원사, 1998.
강경숙, 《韓國陶磁史》, 一志社,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