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서구문화의 수용
- 최초 등록일
- 2007.11.1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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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레포트 개화기 서구문화의 수용입니다.
충실히 작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구문화의 수용과 상호인식
(1) 서구문화의 유입
1) 배경
2) 경로
(2) 상호인식
1) 서구세계가 바라본 조선
2) 조선이 바라본 서구세력
2. 개화기의 근대성
1) 서구문물의 이입
2) 미국지향성
3) 근대적 교육
4) 근대적 과학기술
5) 프로테스탄티즘의 수용
(2) 광고를 통해 본 근대성의 경험
1) 근대 광고의 등장
2) 광고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개화(開化)는 사전적 의미로 사람의 지혜가 열려 새로운 사상, 문물, 제도 따위를 가지게 됨을 의미한다. 19세기 중엽의 조선의 상황은 사람의 지혜가 열린다고 할 수 있을 만큼이었다. 조선 사람들에게 개화는 전혀 다른 세상으로의 시작이었고, 새로운 문물은 그들이 쉽게 적응할 수 없는 정신적 충격으로 다가왔을 것 이다. 서구문화와의 간접적 접촉은 조선중기에 중국을 통해 전래되었다. 직접적인 접촉은 구한말 개화기로 1876년 병자수호조약 이후 강압적인 개항이 되면서 서구문화의 수용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비록 주권이 상실되지 않은 독립국가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열강의 노리개로 전략한 조선은 타율적인 외국문물의 수용처가 되었던 것이다. 특히 일제를 매개로 하여 양학(佯學), 양물(佯物), 양사(佯事)의 침투가 본격화 된다(정순목.1985 : 148). 우리 역사상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문화충격, 갈등의 시대였다. 서구화는 ‘개화’라는 이름의 다른 말로 사회 전 분야에 충격으로 등장하였다.
서구의 문물과 사상 등은 개항과 함께 본격적으로 조선에 들어오기 시작하였고, 조선의 사람들은 각자의 입장에 따라 그것을 수용하였다. 서양의 문물은 의식주를 변화시켰고 평등사상의 확산은 동학사상과 함께 근대의식을 성장 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수용은 조선의 사람들에게만 국한 된 것을 아니었다. 오랫동안 개항하지 않았던 조선은 서구의 사람들에게 미지의 세계였고 그들이 좋게 보았거나 혹은 나쁘게 보거나 조선이라는 나라의 사상, 문물역시 서구사람들에게는 새로운 것 이었다. 근대화의 추진은 황성과 일부 개항장에서 제한적으로 이루어졌지만 당시 사람들은 근대적 문물을 수용하고 근대적 사회변화에 맞춰 조금씩 변화해 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점진적인 변화는 누적되고 진행되었고 개화기의 역사는 진행되었다.
그렇다면 그토록 근대화를 위해서 받아들이려 했던 서구문화란 무엇일까에 대한 질문은 필연적으로 생길 것이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정리는 개화기 근대화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임은 분명하다. 본 레포트는 서구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본론1에서 서구문화의 수용과 상호인식을 정리해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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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선영, 「한국 대중문화의 근대적 구성과정에 대한 연구: 조선후기에서 일제시대까지 중심으로」, (서울: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논문, 1993)
길모어, 서울풍물지, 1999
마정미, 『광고로 읽는 한국사회문화사』, (서울: )
근대인쇄광고를 통해 본 근대적 주체형성에 관한 연구
김영순, 『구한말 한국신문의 서적광고와 그 특성』, (부산: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0)
마정미, 「한국 근현대 광고와 근대성 : 개화기 광고부터 현대광고까지」『고대문화 54호』, (서울: 고려대학교고대문화편집위원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