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방법] 민속지학, 참여관찰, Q방법론
- 최초 등록일
- 2007.11.11
- 최종 저작일
- 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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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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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속지학
2. 민족지학을 이용한 사례: 전통무용가 정체성 분석
3. 참여관찰
4. 참여 관찰의 사례: 영아보육의 질적 제고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
5. Q방법론
본문내용
민속지학의 주요한 목적은 특정한 현상에 관한 인지적인 접근보다는 문화적인 혹은 사회적 행동의 양식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경험의 환경과 주관적인 중요성을 세우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경험들에 대한 대상적이고 해석적인 문화적 중요성을 전달하는 것을 추구한다. 민속지학적 분석은 항상 `문화`란 개념을 통해 제공된다. 그것은 문화가 구성원 사이에서 가르쳐 지고 나누면서 설명되고 이해될 수 있다는 가정을 기본 바탕으로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문화는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는데, 민속지학적 관점에서 볼 때 "한사람이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을 넘어서 그 나누는 구조의 뜻(Agar, 1986)"을 말한다.
민속지학적 분석은 하나의 연구 방법일 뿐만 아니라 연구의 목적물을 의미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과정과 결과의 시각을 모두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민속지학은 결과이자 과정이다(Morse, 1992). 민속지학이 결과인 까닭은 연구자에 의하여 특정한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인 특색이 평가되어 보고서로 나오기 때문이다. 과정인 이유는 Agar(1980)가 설명하듯이 민속지학자들은 연구를 통해서 특정 문화와 집단에 대하여 이해해 가는 과정을 공유해가기 때문이다.
참여관찰은 연구하려고 하는 지역이나 집단의 한 구성원이 되어 직접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 직접 활동에 참여하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그냥 보면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관찰이라고 한다. 연구자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어떤 집단의 구성원이 되어 직접 활동에 참여하고 역할을 수행하면서 연구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참여관찰법은 인류학자들이 남태평양의 원시사회를 연구하면서 많이 사용한 방법이다. 연구자는 직접 집단의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료를 수집한다. 학교의 체벌을 연구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직접 그 학교의 교사로서 근무하면서 연구하는 경우와 같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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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100.empas.com/pentry.html?i=1852840
http://www.yahak.or.kr/data/7/1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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