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학 -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을 읽고, 그의 사상과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
목차
1. 코메니우스
2. 대교수학
- 1~33장
3. 유아교육사상
1) 유아교육이란?
2)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
3) 유아교육의 목적
4) 유아기때 반드시 배워야 할 내용
4. 어머니 학교
5. 마치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코메니우스
코메니우스(1592~1670)는 17세기를 대표하는 교육사상가일 뿐 아니라, 딜타이가 말한 대로 인류 역사가 낳은 위대한 교육학적 천재들 중 한 사람이다. 모라비아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난 그는 유럽의 역사를 바꾸어 놓은 30년 전쟁으로 조국을 떠나 망명으로 일생을 보냈고, 당시 근대국가로 진입하려는 여러 나라들로부터 초청을 받아 유럽 전역을 무대로 활동하였다. 덕분에 그는 후대에 ‘세계의 교사’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교육 이상인 언어의 학습, 종교개혁의 이상인 경건, 그리고 새로 등장하고 있는 자연과 사실의 실학 주의적 교육적 이상을 모두 종합하여 새로운 ‘교수학’을 제기하였다. 그는 200여 편의 저술을 남겼고, 50여 년 동안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그의 저술은 크게 신앙적-신학적 저술, 교과서, 교수학-교육학 저술, 철학-범지학 저술, 정치적 의도의 저작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의 사상에는 신플라톤주의, 인문주의, 종교개혁, 실학주의 등의 제요소가 혼재하고 있기에 하나의 틀에 의하여 해석되기 어렵다.(출처 : 오인탁, 코메니우스의 범교육이론, 1980.)
2. 대교수학
제1장 인간은 피조물 가운데 완전하고 탁월한 최고의 존재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도록, 하나님들 주었고, 그의 본성을 인간의 본성과 본질적인 관계로 하나 되게 하였다. 다른 어떤 피조물에게도 그러한 것은 주어지지 않았다. 오로지 인간에게만 주어진 특권이라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의 아들을 섬기도록 하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여기에서 코메니우스가 말하는 진정한 교육이란 모든 사람이 이 존엄성과 자신의 훌륭함을 잊지 않고 살도록 하기위해 노력해야하고, 이러한 고귀한 목표에 이르도록 하는데 사용하게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제2장 인간의 궁극적 목표는 내세의 삶에 있다.
우리 인간의 성품은 우리가 이번세상만 가지고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하며, 또한 인간은 처음에 형체도 없는 자연 그대로의 덩어리지만 점차적으로 감각 기관들이 열리고, 내면의 발전이 일어나고, 모든 것에 있어 고귀한 정신은 더 높은 곳을 향해 간다. 그러
참고 자료
김제한.곽노의 공저, 유아교육학개론, 학문사, 1995.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교육과학사, 1998.
John. Amos Comenius, 대교수학, 창지사, 2002. (정일웅 역)
John. Amos Comenius, 코메니우스의범교육학, 여수룬, 1996. (정일웅 역)
John. Amos Comenius, 유아학교, 양서원, 2003. (이원영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