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보고서] 라 실피드와 하이랜드 플링 - 낭만발레와 현대발레 비교, 분석 (A+)
- 최초 등록일
- 2007.11.07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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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의 이해 수업시 A+를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낭만발레와 현대발레의 탄생배경과 무용이념
2. 안무가 및 안무
3. 스토리
4. 무대와 의상
5. 평가
본문내용
현대 예술에서 고전 작품의 패러디는 비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패러디는 문학에서부터 시작하여 미술, 건축, 영화 등 예술 전범위에 걸쳐 사용되고 있으며 무용 또한 그 물결 가운데 있다. 이와 같은 시대사조 가운데 발레라는 예술의 작은 부분을 가지고 과거와 현재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살펴볼 작품은 낭만발레의 대표적인 작품인 라 실피드이다.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의 낭만발레는 현대 많은 안무가들에 의해 재구성되어 패러디되고 있는데 라 실피드 또한 예외는 아니었다. 라 실피드는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등을 패러디해 화제를 모은 매튜 본(Matthew Bourne)에 의해 ‘하이랜드 플링’으로 다시 태어났다.
1. 낭만발레와 현대발레의 탄생배경과 무용이념
18세기 중엽 발레가 고정된 기존 틀에 박혀 변화의 움직임이 없던 시절 예언자적 존재로 나타나 발레의 고정된 형식을 바꾸길 주창한 인문이 바로 Jean Georges Noverre였다.노베르는 ‘발레의 동작은 기술적으로 화려한 것 뿐 아니라 이의 연극적인 표현성을 통해 청중을 감동시켜야 한다. 발레는 춤 출 수 있는 극적 테마여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그의 바람을 성취하지 못했지만 노베르가 창안한 발레의 이론은 19세기 낭만발레에서 최대의 효과를 거두게 되며 백년 뒤 미셸 포킨이 이 이론을 발전시켜 무용을 개혁시키는 바탕이 된다.
발레를 자연으로 환원시켜야 한다는 노베르의 이론은 뛰어난 무용가와 이론가들을 배출하였다. 그러나 프랑스대혁명 이후로 프랑스에서의 발레발전은 정체의 위기를 맞게 되고 그 주도권이 다시 발레의 발상지 이태리로 이동하게 된다. 혁명과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수많은 무용수들이 이태리로 건너와 그들의 두려움과 슬픔의 충격을 잊고자 동화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를 갖는 발레를 희망한다. 무용은 예술 전반적으로 나타났던 낭만주의의 흐름을 통해 고전주의의 낡은 형식의 굴레를 벗고 신비적이고 초자연적인 대상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가질 수 없고 이룰 수 없는 것들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정신문화적 움직임이 로맨틱 발레를 탄생시켰다.
참고 자료
신정희(1980). Romantic ballet 와 Taglioni에 관학 硏究.
앨러스테어 맥컬리 역음, 이동우 옮김(1999). 매튜 본과 그의 날개 AMP, 어드북스.
장소정(2001). 현대발레에서 나타난 패러디 성향 연구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중심으로-.
현주미(1999). 현대발레 작품에 나타난 패러디 양상에 관한 연구 -[하드넛]과 [지젤]을 중심으로-.
프로이트 지음, 김성태 역(1990). 정신분석입문, 삼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