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근 관심이 높아가는 정조의 정치사상과 화성건설에 대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正祖의 社會統合思想
1) 義理論
2) 名檢論
3) 言論
4) 進退論
Ⅲ. 正祖의 蕩平策
1) 蕩平의 槪念과 蕩平論 擡頭
2) 義理 蕩平論의 展開
Ⅳ. 正祖의 産業振興策
1) 大都會 造成
2) 商工業振興策
3) 農業振興策
Ⅴ. 華城의 建設 背景
1) 思悼世子의 무덤이전
2) 옛 華城의 新都市로의 移動
3) 老後居處로 構想한 正祖의 華城建設
Ⅵ. 華城 建設과 正祖의 王權强化策
1) 正祖의 王權强化를 위한 華城建設
2) 壯勇外營의 設置
3) 華城行次의 意味
Ⅶ. 結論
※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序論
朝鮮 제 22대 王 正祖는 朝鮮時代 前·後期를 통해 가장 改革的이고 創造的인 君主이자 社會, 經濟, 文化, 軍事的인 면에서 다양한 變化改革과 더불어 政治的 安定과 文藝 振興에 힘을 쏟은 王으로 有名하다. 그러나 그에 대한 뛰어난 評價와는 달리 그의 思想과 業績을 이해하는 이는 그다지 많지 않다. 아마도 많은 大衆媒體에서 그의 業績과 思想보다는 그의 生涯에만 觀心을 보인 탓일 것이다.
英祖의 둘째아들인 莊獻世子(일명 思悼世子)와 惠慶宮 洪氏 사이에서 맏아들로 태어난 正祖는 어린 나이에 思悼世子의 죽음을 목격하고, 早世한 英祖의 맏아들 孝章世子(뒤에 眞宗이 됨.)의 후사가 되어 王統을 이었다. 때문에 政治的 不安 속에서 王位를 繼承한 正祖는 政治的 安定을 이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게 된다. 그는 王權을 强化하고 體制를 再整備하기 위하여 英祖 이래의 基本政策인 蕩平策을 繼承하였다. 그러나 英祖의 단순히 黨派를 고르게 起用하는 緩論蕩平에서 나아가 黨派 가운데 자신의 政治理念이 맞는 人才를 고루 起用하는 義理蕩平을 實施하게 된다. 더불어 奎章閣을 통해 文化政治를 推進하고 여러 갈래의 學文을 收用하여 文化中興의 時代를 具現하였다. 또한 朝鮮後期 새로운 時代의 創出을 위해 改革政治를 推進하였다.
이러한 正祖의 業績의 集結體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水原 華城이다. 華城은 分裂된 王廷을 이끌면서 正祖가 지향하려 했던 王權强化, 改革政治, 文化 中興, 그리고 民本主義의 한 頂點을 그대로 表象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啓蒙君主 正祖의 政治的 理想이 現實로 이루어지고 實學者들의 改革的 主張이 實踐되었다. 華城은 단순히 城郭築造에 그치지 않고 당시 社會經濟的 變化와 商工業 發展趨勢, 政治的 商況, 時代的 理想을 반영한 新都市의 建設이었던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水原 華城이 가진 意味를 正祖 個人의 孝誠만으로 이해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
때문에 이 論文에서는 正祖의 社會統合思想과 蕩平策, 産業振興策을 통하여 水原 華城이 가지고 있는 歷史的 意味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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