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Bach 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11.01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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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노의 구약성서라고 일컬어지는 J.S.Bach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에 대해 다룬 글입니다.
Bach의 간략한 생애, 평균율의 원리와 성립, 평균율의 양식인 Fuga와 Prelude의 설명,
평균율의 일반적 연주법, 평균율 48곡 각각의 설명을 다루어 놓았습니다.
목차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Ⅰ. 「평균율」에 대해서
Ⅱ.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의 성립
Ⅲ.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Ⅳ.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의 양식적 요소
1. Plelude에 대하여
2. Fuga의 역사와 구성요소 및 종류
Ⅴ.「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의 일반적 연주법
(1)악기,
(2)다이나믹(Dynamics),
(3)템포(Tempo)
(4)페달링(Pedaling),
(5)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6)장식음
Ⅵ.「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의 설명
·제1권
·제2권
본문내용
Johann Sebastian Bach(1685~1750)는 독일 바로크 음악의 정점을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완성시킨 작곡가로서, 미래에의 길을 열어 놓았다. 그는 음악의 아버지라 할 정도로 오늘의 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존재이다. 음악에 뜻을 두는 사람은 Bach의 작품을 최상의 스승으로 생각하고 그의 작곡상의 수법을 습득함으로서 올바른 길을 찾아 낼 수가 있다. 바하의 그의 클라비어를 위한 작품들에서 그 경향이 독일이라는 한 지역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이탈리아 프랑스 풍의 경향들을 혼합하여 국제적이고도 폭 넓은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Bach의 작품 중 클라비어 곡은 작곡 양식이 대체로 오르간 곡과 공통되는 데, 9개의 프랑스 모음곡과 6개의 영국 모음곡, 신포니아, 클라비어 연습곡, 토카타, 소나타, 인벤션 등 많은 작품이 있다. 이 중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은 Hans von Bülow는 "피아니스트에게 있어 Bach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은 구약성서이고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는 신약성서이다."라고 말할 만큼 피아노 곡 중 걸작으로 꼽히고 있다.
Bach는 24개의 장․단조에 걸쳐서 48곡의 Prelude와 Fuga를 작곡하였다. 이는 두 권으로 나뉘어서 1권은 Bach의 쾨텐 시대인 1722년에 완성되었고, 2권은 1744년 라이프치히 시대에 완성되었다. 1번 C장조로부터 24번 B단조에 이르기까지 반음계 적으로 진행되어 있는데, 이것은 17세기말 경에 발견된 옥타브를 12등분하여 각 음정의 단위를 똑같이 정하는 동율 조율법(Equal temperament)의 실용성을 실험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또한 그 당시 순정율로는 전조가 불가능했던 조인 C♯, F♯, b♭, g♯등을 사용함으로써 24개 모든 조에 대한 가능성과 평균율의 가능성 내지 합리성을 제시해 보려는 것이었다. 그리고 기교적인 처리를 요하는 Etüde적인 곡일 뿐만 아니라 바로크 말기의 모든 양식과 수법을 보여 주었다. 아울러 가능한 모든 Fuga형태를 나타낸다는 데 의미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클라비어라는 새로운 악기의 가능성을 확장시켜 오르간과 같은 위치로 끌어올리려는 시도로 보인다.
각각의 Prelude와 Fuga는 같은 조성으로 한 쌍을 이루고, Prelude는 Fuga의 도입부 역할을 하며 다양한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해 그 자체만으로도 탁월한 곡으로 평가받기에 충분하다. 한편 Fuga는 주제가 제시되어 계속 대위법 적으로 발전하는데 스트레토, 자리바꿈, 확대, 축소 등의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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