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는 느헤미야가 에스라보다 귀환 연대가 많이 늦은 것으로 나오지만
성경에 보면 누가 먼저 귀환했는지 의견이 분분하다
여기서는 누가 먼저 귀환했는지가 아닌 학자들이 어떤 시각으로 보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록 시기
1) 기록 연대
2) 사건발생연대
3) 저자문제
4) 기록 내용
2. 메시지(주요신학)
① 여호와, 언약의 이행자
② 귀환 사외에서의 개혁과 바리새주의의 잔재
③ 에스라의 업적
3. 목적
① 역사학적 측면
②신학적 측면
4 귀환 연대
1) 에스라가 느헤미야에 앞서 주전 458년에 당도했다는 견해
2) 에스라의 주전 398년 귀환설
3) 에스라가 주전 428년에 당도했다는 견해
4) 귀환 연대에 대한 평가
5. 에스라-느헤미야의 중심 주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유대교 정경의 세 번째 부분은 성문서인데 성문서가 완성된 것은 주후 100년경 이전의 상황을 확실하게 알 수는 없지만 증거는 주전 180년경의 이른 시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벤 시락의 손자는 집회서 서문에서 그의 저명한 할아버지가 “율법, 선지서, 그리고 조상들의 다른 책들을 열심히 연구했다”고 언급했다. 예수님도 말씀도 이러한 세 부분 구분법을 지지한다. 현재 히브리어 성경이 따르고 있는 순서, 즉, 시편, 욥기, 잠언, 룻기, 솔로몬의 아가, 잠언, 전도서, 애가, 에스드라서, 다니엘서, 에스라서, 느헤미야서, 역대기상하의 순서는 주후 12세기 이전은 아닌 듯하다. 에스라서는 연대기적으로 구약시대의 마지막 사건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으며 앞부분은 포로 귀환과 성전 건축에 대해서 뒷부분은 율법의 낭독과 백성들의 회개, 즉 이방여인과 결혼한 것을 회개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 중 략 >
① 여호와, 언약의 이행자 앤드류 E. 힐ㆍ존 H. 월튼. 「구약개론」. (서울: 은성). pp. 298~299.
포로기 이후의 예루살렘을 재건축하고 개혁하려는 에스라의 노력은 대체적으로 여호와를 언약의 이행자로 인식하는 신학적인 진리에 의하여 고무된 것이었다. 하나님이 언약 맹세를 지킴으로써 그의 말씀에 신실하다는 것은 “이스라엘에게 희망이 있다”는 사실을 의미했다.(에 10:2) 이러한 가르침은 또한 귀환한 새 사회에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를 선포하도록 선지자들을 격려했다(스 1:3; 말 1:2). 이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하나님이 언약을 이행할 능력이 있다는 구체적 증거를 보여주는 공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하나님을 신회한 포로기 이후의 종들의 믿음이었다(제 2성전 건축과 예루살렘 성벽 재건). 그리고 자기에게 돌아온 자들에게 기꺼이 돌아오시는 하나님의 의지가 포로기 이후의 백성들에게 언약 뱅성을 반드시 축복하고 회복시려는 하나님의 의지를 확신시켜주었다(학 2:4-9; 슥1:16-17; 말3:3-6). 언약을 지키는 하나님으로서의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간청에 귀를 기울이셨고, 행동을 취하셨으며, 그들을 “나의 백성”이라고 선포했다(에 7:9-10;27-28). 팔레스틴 땅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가 돌아오게 되었다는 사실은 하나님이 언약을 지키시는 신이라는 은혜로운 증거가 되었다(시 111:4-5,9).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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