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에 대한 생각을 적어놓은것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07.10.07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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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방법 및 공학 시간에 했던 과제였습니다.
목차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
학습자중심 심리 원리와 그 의의
본문내용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
에듀테인먼트는 교육 분야에서 계속적으로 뜨는 핵심어이다. 꾸준히 들어온 핵심어이며 현재 교육방향은 에듀테인먼트 쪽으로 향하고 있다. 현재를 기준으로 보면 급격하게 발달되어 온 것이기도 하다.
논문에 적혀있는 탭스콧의 말이 변화하고 있는 교육현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선형적 학습에서 하이퍼미디어 학습으로의 변화, 주입식 교육에서 참여와 발견학습으로의 변화, 교사중심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의 변화, 주입식 교육에서 학습방법을 배우는 교육으로의 변화, 평생교육으로의 변화, 획일화된 교육에서 맞춤화된 교육으로의 변화, 재미있는 학습으로의 변화, 교사의 역할이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고 조력하는 변화를 강조하였다. 지금 예비교사로서 배우고 있으며 강조되어지고 있는 것이기도 한 이러한 변화와 학습자들의 변화,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은 우리가 맞이해야할 변화들이며 또 이러한 변화들 속에서 교육의 발전을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한다. 이러한 방법으로써 제시되는 에듀테인먼트는 충분히 이런 변화에 맞은 학습방법과 교수방법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에듀테인먼트는 여러 장점이 있다. 동기 유발을 증진시키며, 흥미를 통해서 집중력과 몰입의 상태를 강화시켜준다. 또 성취를 높이며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러한 장점은 모든 사람들에게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예비유아교사로써의 입장에서 이 에듀테인먼트를 바라본다면 무척 긍정적인 학습방법과 교수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유아들은 에듀테인먼트 콘텐츠가 많이 발달되어 있는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알며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고 있다. 이런 변화에 맞게 현장에서도 컴퓨터 영역을 따로 지정하여 유아들이 컴퓨터를 활용하여 에듀테인먼트적인 교육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이 논문을 읽으면서 ‘유아와 컴퓨터’라는 수업을 들었던 기억이 났다. 이 논문을 보니 그 수업은 변화시대에서 필수적인 수업이라고 느껴졌다. 기억을 더듬어보면, 에듀테인먼트를 활용한 자료가 굉장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게임을 통해 수학적, 과학적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영어, 동요 등의 프로그램,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고 그 그림들이 모아져 하나의 이야기를 구성할 수도 있게 되어 있는 프로그램도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