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원대 회화 이론에 나타난 미학사상
원대의 화론
원사대가
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 화론
Ⅲ 원대 회화 이론에 나타난 미학사상
본문내용
원(元)은 중국 민족을 정복하여 그 문화를 흡수하고, 또 한족(漢族)의 문화에 동화 융합하였으며 인류 역사상 영토가 가장 넓은 제국을 건설하고 동서문화를 교류시키기도 하였다.
중국미학사에서는 원대예술을 송대에서 명대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불과하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지만 사실 몽고인의 중국지배는 전통적 중원문화의 유린과 함께 역설적으로 전통에 대한 반성과 전통·문화의 의의 재정립, 복합적 다원문화 형성(남북의 통일과 역외문화의 유입)을 가져왔고 원대는 백 년이 안 되는 짧은 기간이지만 중국 회화사에 있어서는 커다란 전환기가 된 시기였다.
원대문화는 강남문화와 중원문화, 역외문화가 혼융되어 이루어진 다원복합문화이며 화폐남발과 가혹한 징세로 농촌경제가 무너지면서 대도시 중심으로 통속적이고 실질을 중시하는 풍조가 나타났으며 이런 풍조는 아문화(雅文化)의 쇠락을 가속화시키고 함께 속문화(俗文化)의 발전을 조장하였다. 속문화는 당대 말기 싹터 송대에 점차 확산하였고 원대에 이르러 문화의 중심에 자리잡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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