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의 다각화를 통해 본 서정주
- 최초 등록일
- 2007.09.21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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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상의 다각화를 통해 본 서정주에 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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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본문】
1. 항공일에
2. 오장(伍長) 마쓰이 송가(頌歌)
3-1. 작품 자체로만 생각해본 <사경>
3-2. 외적 요소를 적용시킨 <사경>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어떤 것도 주변의 영향을 받지 않고 단독으로 존재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문학작품은 그것이 완성되기까지 작가가 살던 사회를 비롯하여 어린생애, 친구 등 작가의 정서를 형성하게 했던 모든 것들까지 작품 속에 투영돼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 독자들은 작품을 읽을 때 그런 것들을 미리 다 공부하여 작품을 읽는 것만은 아니다. 따라서 일반 독자가 작가 혹은 창작시기와 같은 정보를 전혀 알지 못하고 문학작품을 읽을 때 작가가 의도했던 주제와 의도, 혹은 문학작품에 대한 가치까지도 우리의 주관에 의해서 변화되게 해석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같은 작품을 작가, 창작사회상, 작가의도, 주제를 미리 공부하고 감상한다면 분명 그 감상은 외적요인을 알지 못하고 감상했을 때와 다를 것이다.
같은 작품을 미리 외적정보를 알 때와 모를 때를 감안하여 두 번 감상할 때 그 감상이 부정적으로 변하든 긍정적으로 변하든지 감상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감상의 다각화로 가정하고,【본문】에서는 서정주의 시를 외적정보를 감안하지 않고 감상을 해보고 반대로 그 작품에 외적정보를 알아본 다음 다시 한번 감상을 해봄으로써 서정주의 행적이 과연 그의 문학작품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분석해보겠다. 그 전에 서정주의 삶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기 위해 그의 대표시인 <자화상>을【머리말】에서 감상해 보겠다.
참고 자료
김정신 저.『서정주 시정신』, (서울:국학자료원)
김종호,『서정주 시와 영원지향성』,(서울:보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