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요법
- 최초 등록일
- 2007.09.15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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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간호학 실습 중 치매입원병동에서 오락요법 3가지 프로그램의 작성과, 정신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관찰한 부분을 적었습니다. 3가지 프로그램은, 공받기 놀이, 얼굴 붙이기, 낚시 놀이를 하였고, 순서와 순서에 따른 유의점, 적용점등을 자세히(순서에 2배이상) 서술하였기 때문에 좋으실 겁니다. ^^ 그럼 많은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과제분석지 1 공받기 놀이
과제분석지 2 얼굴 붙이기 놀이
과제분석지 3 낚시 놀이
정신간호사의 역할과 평가
본문내용
목적
① 공을 던지고 받는 동작을 통해 다양한 신체 기능을 유지 할 수 있다.
② 앉은 자세에서 균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 치료자와의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의 기회를 늘리는 계기 된다.
목표
① 자신의 이름을 말한다.
② 한손 또는 양손으로 공을 만질 수 있다.
준비물
여러 가지 크기의 부드러운 공(비치볼이나 고무공 등), 참가자 인원 수 만큼의 의자.
치료 순서
① 참가자들에게 “어르신, 지금부터 공놀이를 할 거예요. 의자로 같이 가서 함께 해요.” 라고 무엇을 할 것인지 환자들에게 알리면서 환자의 동의를 얻어 참가자들을 의자에 앉힌다.
② 치료자가 참가자들에게 “저는 초당대학교 간호학생 XXX이고, 어르신 존함은 어떻게 되시나요?” 라고 소개와 함께 환자의 자기소개를 겸해서 각자의 이름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③ 치료자는 환자들이 보는 앞에서 도우미 1명과 함께 공을 주고, 받는 모습을 보여주며 놀이의 방법 및 내용과 소요 시간 등의 놀이에 대한 개요를 설명한다.
④ 설명 후 “XXX 어르신 공갑니다.” 라고 참가자의 이름을 호명하여 주의를 환기, 관심을 유발하며 관심을 가지지 않는 환자에게는 직접 던지는 것보다는 환자의 가까운 주의에 공을 던져보고 적절한 지지를 제공하며 대상자가 언어적 지시에 반응을 하는지, 환자의 M/S나 기타 환자의 반응에 주의 깊게 관찰하며 놀이를 진행한다.
⑤ 진행 중 공의 크기나 종류를 다양하게 바꿔본다.
⑥ 마무리 할 즈음 “ X번만 더 해보고 끝낼게요.” 라고 게임의 종료를 미리 알린다.
⑦ 게임이 끝난 후 환자분들에게 시원한 음료(물)를 제공하며 자리로 돌아가는 것을 돕고, 놀이에 대한 평가를 해본다.
치료 순서에 따른 적용점/유의점
① 대상 선정의 유의점
- 기능 수준 : 중등도에서 중증 치매환자 중 앉은 자세를 취할 수 있는 분.
공을 잡고 던지거나 쳐서 돌려주는 동작이 가능한 분.(가능하다면 더 큰 동작을 유도.)
- 인 원 수 : 인원수에 제한은 없으나 20명까지 가능하며 한명도 할 수 있음.
- 중증 치매 환자 경우 : 5명 전후로 하는 게 좋다.
- 대상자에게 놀이를 한다는 것을 설명, 동의 : 알츠하이머 치매환자의 경우 기억력 상실이나 불안감등으로 인해 편집증적인 증상이 유발 될 수 있다. 갑작스런 변화나 놀이의 강요는 환자를 당황케 하여, 재해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 ADL(일상생활활동)량이 적은 환자 : 참여는 가능하나 무리하지 않고, 반복 참가함으로서 서서히 체력을 늘게 한다. 서두르지 않고 조그마한 변화에도 간호사, 보조치료사, 가족과 이야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