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한론
- 최초 등록일
- 2007.09.12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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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정한론 발표 입니다.
목차
1. 정한론(征韓論)이란?
1) 정조론(征朝論)
2) 침한론(侵韓論)
2. 일본인의 조선멸시관(朝鮮蔑視觀)
1) 고대(古代) ~ 도요토미히데요시(豊臣秀吉)
① 神功皇后의 三韓征伐論
② 토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2) 에도막부(江戶幕府)
① 朝鮮 尊重論
② 쿠마자와 반잔(熊澤蕃山,1619-91)
③ 야마가 소코오(山鹿素行, 1622~1685)
④ 아라이 하쿠세키(新井白石, 1657~1725)
⑤ 막부후기 정한사상의 대두
⑥ 하야시 시헤이(林子平, 1738~1793)
⑦ 사또 노부히로(佐藤信淵, 1769~1850)
⑧ 요시다 쇼인(吉田松陰, 1830~1859)
3. 맺음말
본문내용
1. 정한론(征韓論)이란?
정한론이라 함은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후 일본이 조선에 보낸 서계(書契)문제 1869년 일본 정부가 조선에 대하여 일본의 메이지유신이 성공했다는 것을 알리는 국서를 대마도주를 통해서 조선에 통보하려 하였으나, 조선측에서 격식(皇과 勅)과 圖書의 문제로 이를 거부하였다.
가 불거져 조선을 정벌하자는 논쟁이 벌어졌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이 사이고 다카모리(西鄕隆盛)이며, 사이고를 중심으로한 정한파와 오쿠보(大久保利通)를 중심으로한 내치파를 중심으로 대립구도를 나타내다가 결국 내치파의 승리로 사이고를 비롯한 정한파가 정계에서 사퇴하였다는 조선 침략을 둘러싼 일본내 일련의 사건을 말한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 정한론이라 함은 고유명사화된 정한론으로 서계문제를 시작으로 불거진 조선정벌을 둘러싼 1873년의 대립구도 까지를 포함한 것이다.
한편 고대(古代)로부터 현재까지 또는 막부(幕府)시대에서 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일본내에서 한반도를 정복하자는 주장과 논쟁이 끊임없이 벌어졌는데 이 모든 것들을 정한이라는 큰 틀로 보아야 한다며, 사이고와 오쿠보의 정한논쟁도 그것의 일부분이라 보고 일본인들의 조선침략적인 속성을 부각한 정한의 논리도 있다.
1) 정조론(征朝論)
1873년 한반도에 존재하는 국가는 조선(朝鮮)이었는데 왜 정조론(征朝論)이 아닌 정한론이 된것일까? 그것은 朝자가 朝廷 즉 천황(天皇)을 뜻하는 것이어서, 정조론이라 하면 천황을 정벌하자는 뜻이 되기 때문에, 조선의 역사를 삼한시대(三韓時代)까지 소급하여 정한론이라 하였다.
2) 침한론(侵韓論) 한일관계사학회, 자작나무 , `한국과 일본, 왜곡과 콤플렉스의 역사` , 1998
정한론이란 단어자체를 부정하는 견해도 있다. 즉 `정한론을 일본측의 용어로 보는 견해로 유신이후 1873년 까지 조선정벌과 관련되어 사용된 용어가 일본측 사료에서는 정한론(征韓論)`으로 표현되어있으며, 일본인 연구자들도 이 용어를 그대로 사용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정(征)`이라는 표현은 상급 국가의 하급 국가에 대한 정벌이라는 표현이므로 일본의 주관적 표현일 뿐 학문적, 객관적이라고 할 수 없기에 `침한론(侵韓論)`이라는 표현이 비교적 객관적이라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송영걸 [정한론 소고 -일본의 한국관을 중심으로-], {漢陽日本學會 권호정보 제11·12집 (2004. 1)}
이현희, 2006, [정한론의 배경과 영향], 한국학술정보(주)
조항래, 2004, [일제의 대한침략정책사 연구 -일제침략요인을 중심으로-], 한국한술정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