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칠보공예에 대하여 의미, 역사, 기법, 특성, 재료, 유약, 도구, 가마 별로 심층분석 했습니다. 많은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칠보 (七寶, enamelwork)
1. 칠보의 개념
2. 재료와 기법
Ⅲ. 칠보의 역사
1. 고대
2. 중세
3. 15세기에서 현재까지
4. 우리나라 칠보의 역사
Ⅳ. 동양의 칠보
1. 한국
2. 중국
3. 일본
Ⅴ. 칠보의 활용
Ⅵ. 칠보 재료의 특성과 유의사항
Ⅶ. 칠보 유약의 특성과 관리
1. 칠보 유약
2. 칠보 유약의 특징
3. 투명 유약의 기본재료
4. 불투명 유약의 기본재료
Ⅷ. 칠보 작업에 필요한 도구
1. 바탕 금속을 다루는데 필요한 도구
2. 바탕 금속의 약품 처리에 필요한 도구
3. 유약 작업에 필요한 도구
4. 칠보판을 구울 때 필요한 도구
5. 칠보가마의 사용법
6. 칠보가마의 특징
Ⅸ. 재료의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칠보제작 및 기법
1..은선과 동선의 활용(은 유선 칠보, 동 유선 칠보)
2. 금속박(金屬箔)의 활용
3. 금속판의 활용
4. 칠보작업의 마무리와 작품의 관리
Ⅹ. 칠보의 현대적 의미
ⅩⅠ.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칠보라는 말은 이 세상의 모든 색을 대표하는 일곱 가지(무지개 색처럼) 색상의 아름다움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는 뜻으로 사용되며, 아미타경․법화경 등에 극락도는 금(金), 은(銀), 유리(瑠璃), 거거, 마노(瑪瑙), 산호(珊瑚), 호박(琥珀), 진주(眞珠)의 일곱 가지 빛깔의 귀중한 보석으로 칠보장엄(七寶莊嚴)한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칠보(七寶, enameling)란 금, 은, 구리, 점토, 유리 등의 바탕 재료에 다채로운 유약을 덧씌워 구워 내어 디자인에 필요한 색상을 연출하는 독특한 표현 기법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 조선시대에는 ‘파란’, ‘파랑’이라 불렀으며, 중국에서는 ‘페르시아요’, ‘화랑’이라 불렀고, 비잔틴이나 아라비아 등의 수입 지명에 따라 ‘궤이궈요’, ‘훠랑칸’이라 부르기도 했으며, 경태년의 연호를 따라서 ‘징타이란’이라 부르기도 했다.
영어로는 ‘에나멜링(enameling)’,독일어로는 ‘에마일리에렌(Emailieren)’, 공통 학술 용어로는 프랑스어인 ‘클루아조네’로 불린다.
칠보는 유약이 약 700~900°C의 온도로 구워지면 본래의 바탕 재료로 사용된 재료의 성질이 보완되어 금속이 공기 중에서 쉽게 색상이 변하거나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고 점토의 경우 물을 쉽게 빨아들이는 점을 막아 주면서 장식 효과를 내게 되는 것인데, 여러 번에 걸쳐 반복 작업하여 완성할 수 있으므로 장신구에서 실내 장식 용품, 크게는 벽화 작업에 이르기까지 예술 작업을 광범위하게 전개할 수 있다.
칠보 유약에는 유리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것의 주요 구성성분은 지구 어느 곳에서나 발견할 수 있는 석영이다. 석영은 1700°C의 매우 높은 온도에서만 녹기 때문에 유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더 쉽게 녹는 물질들(용제, fluxes)을 첨가한다. 석영에 포함된 용제의 비율과 그 특유의 성질에 의해서 유리질의 모양, 화학적․물리적 성질과 안정성이 결정되는데, 순수한 석영․유리일수록 부식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용제가 많이 섞여 낮은 온도에서 녹을 수 있는 유리의 경우는 부식에 약하다.
또한 일반유리는 가열하고 나서 식히게 되면 금속표면으로부터 분리되기 때문에 칠보유약을 만들 때에는 금속 표면에 잘 붙어 있을 수 있도록 용해성과 접착력을 높여 주는 금속산화물을 넣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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