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 그림도 같이 있어 보기좋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민화의 정의
Ⅲ. 조선후기 민화의 발생배경과 성격
1. 발생배경
2. 성격
Ⅳ. 효제문자도의 의미와 쓰임새
Ⅴ. 문자도의 표현내용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Ⅳ. 효제문자도의 의미와 쓰임새
민화에 등장하는 문자는 크게 세 종류가 있다. 첫째는 용(龍), 호(虎), 구(龜) 등 수호적 상징 문자, 둘째는 부귀, 수복강녕, 다남 등 부귀와 길상을 뜻하는 문자와 그것들을 응용한 문자 그림 그리고 셋째는 효제도(孝悌圖)라 불리는 효(孝), 제(悌), 충(忠), 신(信), 예(禮), 의(義), 염(廉), 치(恥)의 8폭 문자도 병풍이다. 이 세 가지 가운데 효제도에 관하여 의미와 쓰임새를 살피고자 한다.
효, 제, 충, 신, 예, 의, 염, 치는 효도, 형제와 이웃간의 우애, 충성, 교신, 예절, 의리, 청렴, 부끄러움을 아는 뜻을 가진 여덟 문자로 유학(儒學)의 윤리관을 압축한 것이다. 이는 유교의 도덕 강령으로 인(仁)의 근본임과 동시에 군자가 행해야 할 행동 지침이다. 그 유래를 살펴보면, 「論語」에서는 효제충신과 예의가 강조된 반면, 「管子」에서는 예의염치를 국지사유라고 하여 ꡒ나라를 받치는 네 기둥ꡓ으로 언급했다. 따라서 「논어」에서는 개인적 행실에서 인륜의 도덕을 갈파한 효제충신을, 「관자」에서는 개인의 사회적인 도덕관을 강조하는 예의염치를 따온 것이 여덟 글자의 유래인 점은 확실한데 그것이 언제였는지는 알 수 없다.
여덟 자의 문자는 이 땅의 정치 문화에 유학이 영향을 미치면서부터 사회 윤리로 자리잡았다. 이미 신라 때에 세속오계와 4덕 등이 윤리 강령으로 강립되었고 유학을 통치 이념으로 한 조선 사회에 들어서서 여덟 문자의 의미는 더욱 강화되었다. 「삼강행실도」「이륜행실도」「오륜행실도」의 발간 사업은 그에 따른 대국민 교화의 정책 일환이었다. 교화 정책은 곧 이데올로기의 강화였으며 문자도의 발생 근거도 역시 이러한 사회적 배경과 연관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ꡐ효제충신예의염치ꡑ여덟 자가 민화로까지 파급, 제작된 사실은 조선 사회의 체제 이념이 평민의 생활문화 깊숙이 자리잡았음을 나타내준다.
효제문자의 여덟 자는 본래 그림으로서보다 문자를 형상화하여 썼다. 유득공의 「경도잡지(京都雜誌)」를 보면 당시 상류 사회에 유행했던 서풍과 장식, 실용화에 대한 내용이 있다. 거기에 실제로 잘 쓰이던 서풍으로 촉체와 판액의 제목으로 쓰이는 액체 그리고 비백서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그 비백서의 설명이 바로 형상화된 문자도의 연원을 밝혀준다.
비백서는 버드나무 가지를 깎아 그 끝을 갈라지게 하고 먹을 찍어 효, 제, 충, 신, 예, 의, 염, 치 등 의 글자를 쓴 것이다. 점을 찍고 긋고 파임하고 삐치는 것을 마음대로 물고기, 게, 새우, 제비 등의 모양을 만든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중앙일보사, 『韓國의 美 8- 民畵』, 1992
김현, 「朝鮮朝 民話의 表現的 特性과 現代的 고찰」『삼척산업대학교』26, 1993
이태호․유홍준, 『문자도』, 대원사, 1995
임두빈, 『한국의 민화』, 서문당, 1995
채홍기, 「조선후기 민화의 양식 변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