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향가 문학 중 `모죽지랑가`에 대한 작품론 ~
충실한 설명으로 알기 쉽게~
목차
1. 서론
2. 기존 연구사 검토
2.1 배경설화의 구성
2.2 ‘初’의 의미 해석
2.3 <모죽지랑가>의 창작시기
2.4 종교적 측면
2.5 정치․사회적 측면
2.6 문학적 측면
3. 작품의 원전 및 특성 검토
4. 역사 문헌적 검토(배경설화 분석)
4.1 배경설화의 구성
4.2 ‘初’의 의미 해석
4.3 <모죽지랑가>의 창작시기
4.4 종교적 색채와 화랑도 정신
5. 텍스트 확정
5.1 원문
5.2 기존 어석 제시 및 현대어역
5.3 텍스트 확정
6. 작품 분석(문예미학적 분석)
6.1 <모죽지랑가>의 서정성
7. 결론
※ 참고 문헌
※ 《三國遺事》孝昭王代 竹旨郞
본문내용
<慕竹旨郞歌>는 《三國遺事》卷第二 紀異篇 孝昭王代 竹旨郞조에 실려 있는 노래로, 작자는 원전의 기록에 의하면 竹旨郞의 徒인 득오(혹은 득오곡)이다. <모죽지랑가>는 다른 향가 작품들에 비해 그 배경 설화의 분석에 있어 다양한 해석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작품이다. 이는 원전 기록의 ‘初’자의 의미와 관련한 창작시기와 구성의 문제 등으로, 그와 관련하여 해석에 다양한 측면의 이견이 있다. 또한 그러한 측면에서 노랫말의 해석이 달리 이루어지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모죽지랑가>의 작품 분석에 초점을 맞추되, 노래 이해의 바탕이 되는 배경 설화의 해석을 위하여 기존 연구 검토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 볼 것이다. 또한 배경 설화 연구를 바탕으로 <모죽지랑가>의 텍스트를 확정할 것이며, 작품 분석을 시도하겠다. 이에 앞서 가장 기본적으로는 《三國遺事》원전 기록에 충실할 것이며, 일연의 서술 태도와 방식을 분석하고 논의의 방향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다.
2. 기존 연구사 검토
2.1 배경설화의 구성
죽지랑조 기록은 크게 세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단락은 죽지랑의 낭도인 득오가 익선에게 끌려 부산성 창고지기로 고역한 이야기와, 이 말을 들은 죽지랑이 무리를 이끌고 가서 뇌물을 주고 구출한 이야기가 적혀 있다. 이 기록에서 눈 돌릴 사건은 뒤에 대왕이 이 사실을 알고 익선이 살던 모량리인(牟梁里人)으로 하여금 일체의 관직 및 승직에 오르지 못하게 하였다는 인과응보담이다. 둘째 단락은 노래의 주인공이 되는 죽지랑의 출생담이다. 이 출생담은 죽지랑이라는 인물을 영웅시하는 데서 전래한 설화다. 영웅들의 전형적인 출생설화와 같다. 셋째 단락은 득오가 지었다는 노래 내용이다.
이렇게 짜여진 전문 3개 단락의 구성에 대해서는 그 해석이 상이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일연의 의도아래 잘 짜여진 구성이라는 해석과, 시간상의 전후를 무시한 질서 없는 구성이라는 해석이다. 전자의 입장에서 이연숙은, 죽지랑 기록물의 구성은 무질서한 것이 아니라 아주 치밀하게 짜여진 것이라 하였다. 《三國遺事》 전편을 통해 보더라도 찬자가 중점을 둔 부분을 앞서 제시하고 난 뒤, 그와 관련된 사항들을 서술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죽지랑 기록도 마찬가지라고 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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