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림의 형성과 시조, 가사 문학 발달의 연관성
- 최초 등록일
- 2007.08.12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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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림의 형성과 시조, 가사 문학 발달의 연관성..
사림파의 형성이 시조, 가사 문학을 어떻게 우리문학사에 자리매김시켰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
목차
Ⅰ. 서 론
-기존연구 검토 및 레포트의 방향제시
Ⅱ. 본 론
1. 사림의 형성과 성장
2. 사림의 이념과 문학관
3. 사림이 시가문학(시조, 가사)에 끼친 영향
Ⅲ. 결 론
본문내용
사림의 문학에 대한 기존 연구는, 사림 문학의 핵심인 강호가도를 내용으로 하는 강호시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강호시가가 다른 유형의 작품들에 비해 작자, 창작연대, 주변 기록 등이 비교적 뚜렷하기 때문이다.
먼저, 강호시조에 관한 기존연구부터 살펴보자.
강호시조 연구의 선편(先鞭)을 든 연구자는 조윤제이다. 조윤제에 의해 제기된 연구논점은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강호시조 형성의 정치적 배경으로, ‘당쟁하의 명철보신(明哲保身)’과 ‘치사객(致仕客)의 사회적 여유’를 든다. 둘째, 강호시조의 주제를 ‘자연미의 발견’으로 규정하고 그것을 개개의 자연물 속에 내재하는 공통원리로서의 ‘일반미(一般美)’로 설명한다. 셋째, ‘영남가단’을 중심으로 한 강호시조의 계열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그것의 양상이 결코 단일하게만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한다.
조윤제의 연구는 강호시조 연구의 기본적인 논점을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지만, 그것의 체계화․정밀화에 있어서는 아직도 많은 보완점이 남아있다.
최진원의 강호시조에 대한 일련의 연구는 조윤제의 미비점, 특히 자연미의 발견과 성리학적 관점과의 관련 문제를 보완하는 중요한 업적으로 기록된다. 첫째, 강호시조 형성의 경제적 배경에 관한 고찰을 가한다. 둘째, 자연을 매개로 한 ‘상자연(賞自然)’을 통해 천일합일의 경지를 체득한 것이 바로 자연미 발견의 구체적 내용이라고 말한다. 셋째, 강호시조에 나타난 형상적 특질을 주로 미의식의 양상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이처럼 최진원의 연구는 많은 부분에서 조윤제의 작업을 확대 보완하고, 또 새로운 논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여전히 강호시조의 제반 성격을 공시적 입장에서 단일하게만 파악하려고 한 경향이 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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