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용도라는 인물이 과거의 인물이지만, 현재의 상황과 실정에 다시 태어나야한다고 본다. 그 이유는 이용도의 생애와 그의 사상과 삶은 현대사회에 재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제목 차례>
1. 들어가는 말 1
2. 이용도 목사의 생애와 배경 1
1) 이용도 목사의 생애 1
2) 이용도 목사의 시대적 배경 3
3. 이용도 목사의 신비주의 형성배경과 신비주의 3
1) 이용도의 신비주의 형성 배경 3
2) 이용도 목사의 신비주의 4
(1) 고난 받는 그리스도 신비주의 4
(2) 사랑의 신비주의 5
4. 이용도 목사와 부흥운동 5
1) 이용도 목사 5
(1) 부흥목사로서의 자기 인식 5
(2) 한국교회 부흥에 대한 인식 6
(3) 부흥 목사로서의 그의 자세 6
2) 부흥운동 6
(1) 1931년 부흥운동 6
(2) 1932년 부흥운동 7
(3) 1933년 부흥운동 7
5. 맺는 말 8
<참고 서적> 8
본문내용
현재 한국 교회의 모습을 평가하라고 한다면, 외면적으로는 교회의 수가 많다, 교회가 많이 부흥했다. 대형교회들이 많다 등의 평가가 가능할 것이다. 내면적으로는 질적으로 수준이 있다고도 할 수 있으나, 현재 한국 교회가 당면한 염려스러운 부분이 있다. 그것은 교회는 많으나 교인의 수가 늘어나지 않고, 도리어 그 수가 현저히 줄어들었다는데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무엇 때문일까? 스스로에게 자문해야 할 것이고,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문제를 문제로 볼 수 있는 눈이 요구된다. 문제를 문제로 인식할 수 있는 가슴이 필요한 시기에 우리는 살고 있다. 외면적이고 양적인 부흥은 일어났지만, 내면적이고 질적인 부흥은 일어나지 못하고 도리어 퇴행의 길을 걷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이용도 목사를 되새겨 보는 것은 제대로 된 눈을 가지게 되는 것이고, 문제를 품고 해결하려는 정상정인 가슴을 갖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용도 목사의 생애, 이용도 목사의 신비주의 형성배경과 신비주의, 이용도 목사와 부흥운동 그리고 맺는말로 결론을 내리려고 한다.
2. 이용도 목사의 생애와 배경
이용도는 한국 교회에 있어서 다양하면서도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그를 광신주의 자며, 이단자라고 아주 부정적인 인물로 평가되는 반면 한국교회의 개혁자로, 위대한 영성가로서 긍정적인 면에서 평가 되는 인물이다.
현대 교회는 이용도 목사의 생애를 돌아보면서 상실한 영적인 부분을 회복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1) 이용도 목사의 생애
이용도는 1901년 4월 6일 황애도 금천군 서천면 시변리에서 아버지 이덕흥씨와 어머니 양마리아 사이에서 4남 1녀 중 3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출생에 특별히 뛰어난 사실이 없었고, 그의 어린 시절 역시 특별히 기록될 만한 사실이 없다. 그저 평범한 인간으로 나서 평범한 소년으로 자랐다고 그의 전기는 기록하고 있다. 어려서 잔병을 많이 앓았고(특히 학질), 신경이 과민한 편이었으며, 울기 잘하는 보통이하의 변변치 않은 아이었다.
참고 자료
1. 신형철,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와 이용도의 신비주의 비교 연구” 협성대학교 일반대학원, 2002.
2. 유금주, “이용도 신비주의와 1930년 전후의 한국교회”(서울:한들출판사, 2001).
3. 성백걸, “영원의 향유: 이용도의 생애와 사상” 「탄신백주년기념논문집」.
4. 최문기, 「이용도와 웨슬리 신학의 재발견」.
5. 변종호 편저, 「이용도목사 일기」.
6. 윤장원, “이용도 목사의 신앙과 신학에 관한 연구” 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
7. 양희승, “이용도 목사의 생애와 사상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9.
8. 민경배, “이용도 신학이 성령운동에 미친 영향” 「교회사에 나타난 성령의 역사」서울: 국제신학연구원, 1996.
9. 민경배, 「한국 기독교 교회사」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