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유학파
- 최초 등록일
- 2007.07.19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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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슈바이처 이후 주춤했었던 예수연구는 70년대에 이르러 다시금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예수를 묵시종말론적 인물, 사회혁명가, 마술사 등 여러 성격으로 규정하고 이를 논증하고 있는 연구들이 있는데 여기서는 주전 300년경부터 태동된 견유철학(犬儒哲學, Cynicism)을 토대로 예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예수를 견유철학자로 제시하기 위해서는 전제되어야 할 것은 복음서의 본문 중 예수에게 귀결될 수 있는 구절들을 구분해야 하며, 우리가 Q라고 가정하고 있는 구절들 중 가장 초기의 전승층을 버튼 맥의 저서를 인용해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견유철학자들과 예수와의 비교할 것이다. 본 발제는 견유철학에 대한 제시선에서 한계를 지을 것이며 약간의 비판적인 견해를 제시할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몸말
견유철학(犬儒哲學, Cynicism)에 대한 이해
예수 어록전승과 견유학파
1. 예수의 가르침 (미주 참조)
본문내용
견유철학(犬儒哲學, Cynicism)에 대한 이해
견유철학은 디오게네스(Diogenes of Sinope)에 의해서 창건되었는데, 이 용어는 `개(犬)`를 가리키는 그리스어 ‘키온(kyon)`에서 나온 말인데, 아리스토텔레스가 디오게네스에 대해 말하면서 그에 대해 잘 알려져 있던 별명을 인용하듯 사용한 것에서 유래되었다. 원래는 모욕적인 뉘앙스의 용어이지만 디오게네스의 당시를 조롱하던 태도를 적절하게 표현한 용어이다.
견유철학은 인간 내적인 자유와 개인적인 자족의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을 세계를 포기하는 것(abandonment)에서 찾았다. 견유철학은 관념적이고 이상적이라기 보다 실천적이고 급진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견유학파는 의도적으로 기본적인 예의범절, 습관, 인습등을 조롱하였으며 자신들이 소유하지 않았지만 마치 소유한 것처럼 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니고 살았다. 이는 데메트리우스의 일화에서 잘 알 수 있다.
가이우스 씨이저가 데메트리우스에게 20만냥을 주겠다고 하자, 그는 웃으며 거절하였는데, 심지어 그것을 거절하는 것에 대해 자랑할 가치도 없는 액수인 것처럼 말했다... 그는 말하기를 “만일 그가 나를 유혹하려 했다면, 그의 왕국 전체를 나에게 준다고 하면서 나를 시험했어야만 했다.” (Seneca, De Beneficii 7,11; Basore et al. 3.482-483)
참고 자료
버튼 맥, 잃어버린 목음서, 김덕순 역, 한국기독교 연구소
존 도미닉 크로산, 역사적 예수, 김준우 역, 한국기독교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