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영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07.11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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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기영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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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기영의 삶과 현재
Ⅱ. 『고향』의 구성과 서사적 특성
Ⅲ. 『고향』의 의미와 인물 형상
Ⅳ. 이기영의 현재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고향』의 구성과 서사적 특성
『고향』은 작품의 질에서나 명성에서 이기영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농촌을 직접 방문해서 농민들의 삶을 취재하고 그것을 소재로 활용한 까닭에 작품은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에서 벗어나 있고, 서사의 내용도 여타 프로소설을 압도하는 깊이를 갖고 있다. 『고향』은 또한 북한 문학을 대표하는 소설로 평가되어 작가에게 ‘인민상’의 영광을 안겨 준 대하 장편 『두만강』의 기본 골격을 이루는 작품이다. 『고향』의 안승학은 『두만강』의 한길주와 김진해로 연결되고, 김희준은 이진경과 흡사하다. 또 『고향』은 매우 부피가 큰 작품이다. ‘원터’라는 산골을 배경으로 하여 지식인 출신의 소작농 김희준을 주인공으로 ‘농촌 점경’을 묘사한 1장에서 소설이 종결되는 ‘먼 동이 틀 때’까지 신문연재 250회에 달하는 38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소설에서, 작가의 시선은 주인공 김희준에게만 머무르지 않고 주변의 인물들에게 고루 분산되어 「서화」의 ‘돌쇠’ 중심의 서술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삼각 관계’를 이루는 여러 인물들이 각 장에 고루 분산되어 장과 장을 연결하는 고리 구실을 하는 까닭에 작품은 방만한 구성에도 불구하고 서사적 긴장과 밀도를 유지한다. 더구나 작가는 이들의 관계를 단순히 추적하는데 그치지 않고 관계의 진전에 따라 인물의 의식을 발전시키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주제로 연결시킨다. 가령, 현실에 대해서 별다른 의견을 갖고 있지 못하던 갑숙이 희준과 경호 사이를 방황하다가 점차 희준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운동가로 발전하고, 평범한 부르주아 지식인인 경호 역시 공장 노동자로 변신한 갑숙과 사귀는 과정에서 열악한 노동 현실을 이해하며, 또 소박한 농촌청년에 불과하던 인동은 방개와 만나면서 봉건적 결혼 제도를 비판하는 합리적 의식의 소유자로 성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물들의 한복판에 희준을 배치하여 인물들의 의식을 고양하고 작품의 주제를 구현하는 역할을 하게 한다. 이를테면 인물들은 작품이 진행될수록 현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 주며, 궁극적으로 노동자 계급의 세계관을 전파하려는 작가의 의도를 유감없이 구현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기영, 2005, 고향, 문학과 지성사
이기영, 2004, 개벽, 작가문화
이성렬, 2006, 이기영 평전, 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