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와 계몽주의 문학의 의의와 한계
- 최초 등록일
- 2007.07.10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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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1 - 이광수와 계몽주의 문학의 의의와 한계
목차
1. 들어가며(서론)
2. 본론
(1) 약전 및 작품 경향
(2) 문학적 특징
1. 민족주의
2. 계몽주의
3. 이상주의
4. 사실적 묘사체
(3) 계몽주의 문학의 의의와 한계
3. 나가며(결론)
본문내용
(2) 문학적 특징
이광수는 한국 근대문학 초창기의 선구자요 개척자였다. 그는 15세 무렵부터 최남선과 함께「소년」,「청춘」지 등의 편집과 집필에 참가하여 언문일치 운동 및 신문학 운동의 핵심적 역할을 담담하였다. 또한 최초의 신체시인이며, 최초의 근대소설 작가로서 한국 근대문학의 기반을 닦는 데 기여하였다. 「소년」과「청춘」의 주간은 최남선이었으나, 여기에 발표된 문학 작품은 그 대부분이 이광수의 것이었으며, 언문일치 운동도 그 선창자는 최남선이었으나, 그것을 발전시킨 것은 역시 이광수였다. 그리고 그는 혁명적 사상의 소유자로, 구시대의 제도 및 가치관에 도전, 당대의 생활과 환경의 근본적 개혁을 시도하였다. 그의 사상적 혁명성은, 봉건시대의 도덕중심 교육을 비판하고 정서교육을 주창한 <정육론>(1908)이나, 구시대의 조부모 중심의 가족제도 및 가치관을 통렬히 비판하고, 자녀 중심의 새로운 가치관을 주창한 <자녀 중심론>(1918) 같은 논문에서, 그리고 애정의 자율성과 자아 각성을 천명한ꡐ무정ꡑ과 같은 소설을 통하여 일찍부터 드러나고 있거니와 조연현, <이광수>, 「한국현대작가연구」(새문사, 1981), pp. 69~71 참조.
, 이에 대해 김동인의 다음과 같은 논평을 하고 있다.
그가 처음에 던진 문학은 반역적 선언이었다. 실로 용감한 돈키호테였다. 불교와 예수교에 선전을 포고하였다. 父老들에게 선전을 포고하였다. 그는 결혼에 선전을 포고하였다.
온갖 도덕, 온갖 제도, 온갖 법칙, 온갖 예의-이 용감한 돈키호테는 재래의ꡐ옳다ꡑ고 생각해 온 것에 반역하였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1. <한국현대 작가론> 김봉군․이용남․한상무/민음사, 1997
2. <한국문학사> 김윤식․김현/ 민음사 1996
3. <현대작가론> 홍성암․유순영/ 삼명사 1996
4. <한국문학통사5>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0
5. <한국현대문학사> 박철희․김시태/ 시문학사 2000
6. <이광수와 그의 시대3> 김윤식/ 한길사 1986
7. <이광수 전집> 이광수/ 삼중당 1971
8. 춘원 이광수 문학연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편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