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효석의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이효석의 문학
<목 차>
I. 서 론
1. 이효석의 생애
2. 연구사 검토
Ⅱ. 본 론
1. 작품세계 개관
1) 초기 작품
2) 중, 후반기 작품
3) 문학적 성향의 변모양상
2. 이효석 소설의 서정적 양상
1) 형식상
2) 주제상
3. 문제제기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이효석의 삶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그의 작품세계는 흔히 동반작가로서 면모를 보이는 전기와 단편 <메밀꽃 필 무렵>으로 대표되는 후기로 구분된다. 이렇게 전후기로 나뉘는 그의 작품세계의 변모를 그의 짧은 생애와 함께 쫓아가 보기로 하겠다.
1. 작품세계 개관
1) 초기 작품 - 동반작가
이효석의 전기 작품은 대부분 작가 자신의 빈곤한 생활 체험에서 제재를 얻은 작품들로 도시를 배경으로 당시 지식인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현실 참여적인 요소와 동반자적 경향이 흐르는 이 시기의 작품들은 비록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발언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효석 문학의 본령이라고 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으며 그보다는 본격적인 문학세계로 진입하기 위한 과도기라 할 수 있다.
애초에 그는 1925년 매일신보 신촌문예에 시 <봄>이 선외가작으로 당선되었으나 정식으로 문학활동을 시작한 것은 1928년 <도시와 유령>을 [조선지광]에 발표한 뒤부터였다. 이 작품은 미장이 일을 하는 도시 유랑민 나의 비참한 생활을 고발한 것으로 이후에 발표한 작품에서도 이효석의 시선은 도시를 배경으로 한 빈부갈등과 사회적 모순에 모아진다. 그의 초기 작품은 <노령근해>, <북구사신>으로 대표된다.
효석은 초기소설에서 도시빈민층과 상류사회와의 격화된 갈등과 대립을 그리면서 사회적 모순을 고발한다. 그리고 도회의 배반 받은 모든 불행한 사람들인 노동자와 전락한 파멸에 빠져 가는 기생 등 가난하고 불행한 사람들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불행의 원인을 제공한 대상에 대한 감정적인 폭력과 반항 행위를 정당화시켜 묘사한다. 여기서 그의 동반작가로서의 면모와 분명해지거니와 요컨대 이는 도시사회에 현저하게 내재하는 문제들이 빈부 차의 격화현상, 부의 불균형의 증대현상에 대한 예민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를 격렬하게 비판하고 개혁의 이념을 행동의 역학으로 몰고 가려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이렇게 그의 초기소설에서 두드러진 사회적인 관심과 현실에 대한 비판 때문에 그는 카프진영으로부터 이른바 동반작가라 불리게 되었다. 동반작가란, 프로 문학 운동 조직에는 참가하지 않았지만, 작품경향은 프로 문학과 비슷한 작가에게 붙여졌던 명칭이다. 이효석은 경향적 색채가 짙은 작품을 창작했으나 카르의 프로 문학 운동에는 직접 참가하지는 않았다. 1931년 6월에 카프에 대한 제1차 검거사건을 계기로 경향적 작가들에 대한 탄압이 시작되자 이효석의 문학세계에 서서히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이 해에 발표된 <오후의 해조(諧調)>와 <프렐류드>에는 당시 이효석의 심적 갈등이 드러나 있다. 특히 [동광]이라는 잡지에 연재된 비교적 긴 단편 소설인 <프렐류드>는 이효석이 의식적으로 좌익이념을 선양하기 위해서 쓴 마지막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소설은 마르크시즘에의 경도가 한때의 미망이었음을 깨달은 주인공이 대학 시절에 애독하던 <자본론>의 원서를 고서점에 판 돈으로 자살을 하기 위한 수면제를 사 가지고 돌아오던 길에 우연히 공산주의 운동을 하는 공장의 여공을 만나게 되고, 그녀로부터 새로운 양심의 느낌을 받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이 작품을 끝으로 이효석의 동반자적 작가로서의 문학 세계는 끝이 나고, 이후부터는 이효석의 문학의 본령이라고 할 서정적 순수문학으로서의 새로운 문학 세계가 펼쳐지게 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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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석 단편 소설의 서정적 특성 연구, 한행석,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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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문학사 탐방, 김용성, 현암사. 2004
한국 현대작가론, 한상무, 이용남, 김봉군, 민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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