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게이샤와,기생 비교분석 -아름다운 역사 속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06.3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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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생과 게이샤에대해 비교분석하고 우리가 잘못생각했던 오류와 오해를 풀수있는
계기를 마련하기위해 부제를 -아름다운 역사 속으로- 로 정했습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제1장 우리나라의 기생
1.1 기생(기녀)의 유래
1.2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생
1.3 해방이후 그리고 현대의 기생
제2장 일본의 게이샤
2.1 게이샤의 개념 그리고 유래
2.2 게이샤의 옷차림과 교육
2.3 실제 게이샤의 생각과 활동
제3장 기생과 게이샤의 공통점과 차이점
제4장 후 기
제5장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저희가 이 글을 쓰게 된 동기는 우리나라에 존재했던 기생과 일본에서 아직까지 남아있는 게이샤에 대해 연구해보고, 둘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며, 서로의 문화에 대해 더 알게 되는 길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일본과 달리 한국에서는 왜 기생이 아직까지 남아있지 않는지에 대해 의문점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까지 편견을 가지고 안 좋은 의미로 알고 있는 기생에 대해 다시 고찰해보는 길이 되길 바랐으며 그에 비해, 게이샤는 세계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세계인들에게 하나의 문화재처럼 여겨지는 데 대해 한국인으로써 불만을 가졌으며, 한편으로 부러운 생각이 들었기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기생 vs 게이샤-
제 1장 우리나라의 기생
1.1 기녀(기생)의 유래
우리나라의 기녀제도는 고구려 시대 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봅니다. 고구려 시대의 유녀(遊女)에서 비롯되어, 관료체계가 갖추어져 관기가 전국 관아에 배치되면서 기녀 제도가 정착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삼국시대나 그 이전에도 기녀와 같은 직업을 가진 여성들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삼국사기에 나오는 김유신과 기녀 천관녀의 물거품과 같은 사랑 이야기나 신라 초기 진흥왕조에 보이는 원화제도 등에서도 그러한 싹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백제에도 `꽃쟁취`라는 유녀가 있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로부터 추측해 볼 때 우리나라 기녀의 역사는 천년 전 쯤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구려의 유녀들은 고구려가 다른 여러 부족들을 정벌해가는 과정에서 정복된 부락의 부녀자들이 유녀로 전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자료
기생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한국근대사진연구총서, 이경민-
말하는 꽃 기생 - 소담출판사. 가와구라 미나토-
게이샤 -우석출판사, 리자댈비-
게이샤의 추억 -현대문학센타, 아서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