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탈춤
- 최초 등록일
- 2007.06.27
- 최종 저작일
- 2006.10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구비문학개론 탈춤 자료 입니다. 사진과 동영상 파일 주소가 함께 있습니다.
탈춤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은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민속극의 종류과 성격
2. 탈춤
1) 탈춤의 발생 기원
2) 탈춤의 지역적 분포와 계통
3) 주요 탈춤과 그 특징
(1) 산대놀이 계통 탈춤
《양주별산대놀이》
《봉산탈춤》
《강령탈춤》
《통영오광대》
《가산오광대》
《수영야류》
《동래야유》
(2) 마을굿 계통 탈춤
《하회별신굿탈놀이》
《강릉 관노 가면극》
(3) 외래 수용 계통 탈춤
《북청 사자 놀음》
본문내용
1. 민속극의 종류과 성격
(1) 민속극의 정의
① 민속극이란? : 민간에서 전승되어 온 전통예술의 한가지인 연극. 전통극, 고전극
② 『구비문학개설』의 정의 : 민간전승으로 (1) 가장한 배우가, (2)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와 몸짓으로 표현하는, (3) 다른 무엇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예술
(2) 민속극의 특성
① 민속극은 연극 ⇒ 배우가 무대에서 몸짓과 대화로 연기
② 민간에서 공동으로 보존, 전승됨
③ 공연을 통해서 끊임없는 재창조 ⇒ 고정된 대본이 없음.
④ 민중생활과 밀착되어 있으면서 민중의식을 가장 충실하게 표현
⑤ 양반이 공연자(배우)로 공연에 참여할 수 없다.
⑥ 민속극에서의 양반 : 민중이 양반의 탈을 쓰고 가장한 것, 철저히 세속화되고 희화화된 인물로 민중에 의한 비판과 풍자의 대상이 됨.(해학과 풍자의 문학)
⑦ 대화와 몸짓에 노래와 춤, 악기 반주가 곁들어지는 종합예술.
(3) 민속극의 종류
- 배우가 연기를 할 때 사용하는 도구나 연기의 수단에 따라 서로 구분.
① 탈춤 : 배우가 인물을 가장한 탈을 쓰고 연기, 지역별로 널리 분포하면서 연행, 민속극의 대표
② 인형극 : 인물을 가장한 인형을 배우가 조종하며 연기
③ 발탈놀이 : 배우가 발에 가면을 씌워 인형처럼 조종하여 연기
(4) 민속극의 위기와 부활
① 일제강점기에 일제로부터 심한 탄압
② 1950 ~ 1960년대의 정치적 혼란기와 빈곤의 질곡을 거치면서 민속극의 공연이 서서히 지역별로 부활되기 시작
③ 최근 : 지역분권화에 따른 지역별 축제가 활성화⇒지역민의 폭넓은 참여와 관심
참고 자료
http://sca.visitseoul.net/korean/ethnic/i_intangible_properties0601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