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산상설교(마 5장 ~ 7장)에 있는 `의`라는 표현에 대한
주석적 해석과 웨슬리의 이해를 담고 있습니다.
믿음과 행함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산상설교에서의 `의`개념
1) 구원론적 의미의 `의`
2) 인간 행위의 의미
2. 웨슬리의 `의` 개념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산상설교에서의 ‘의(義)’ 개념
일반적으로 ‘의로움,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는 조건, 공의, 정의’ 등을 뜻하는 헬라어 명사 ‘디카이오쉬네(dikaiosuvnh)’는 특히 바울의 문헌에서 ‘한 죄인이 하나님께서 제공하신 은총을 받아들이는 그 믿음을 통하여 그 죄인의 주인이 되시는 하나님께 용납(열납)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리고 A.M.Hunter는 ‘의’를 ‘공의를 실현하시는 하나님 활동의 묘사’라고 말한다. 한편 불트만은 ‘의’는 그 근원을 하나님의 은혜 안에 즉 그리스도 안에서 작용하는 그의 은혜로운 행위에 두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의’, ‘하나님이 약속한’, ‘하나님이 선사한’ 의라고 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사건을 통하여 죄인들에게 하나님의 의를 전해 주었다. 즉, ‘의’는 인간의 ......
2. 웨슬리의 ‘의’ 개념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산상설교의 ‘의’는 ‘하나님의 의’와 ‘인간의 의’로 구분지어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면 웨슬리는 산상설교의 ‘의’를 어떤 관점에서 이해하고 있는가.
웨슬리는 산상설교를 본문으로 삼아 총 13편의 설교를 했다. 이 중에서 ‘디카이오쉬네’가 포함된 말씀을 본문으로 삼아 설교한 것은 22번, 23번, 25번, 26번, 29번 설교에서이다.
웨슬리는 22번 설교와 29번 설교에서, ‘의’에 대해 이렇게 정의한다.
“...‘의’는 다름 아닌 하나님의 형상이며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마음입니다. 이것은 모든 성스럽고 숭고한 덕의 총화로서 우리의 아버지이시며 구주이신 하나님을 사랑함과 이웃을 사랑함으로 시종하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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