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고려가요(고속요)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6.2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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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가요(고속요)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개론입니다.
목차
1.고속요의 개념
1)고속요의 이칭과 그 의미
2)고속요의 개념과 특색
2.고속요의 형태
1)연형과 단형
2)악장체와 시장체
3)삼장형의 구성과 종결형식
4)여음과 후렴
3.고속요의 내용
1)남녀의 사랑
2)충과 효
3)현실의 도피
4)벽사진경
본문내용
1)고속요의 이칭(異稱)과 그 의미(意味)
①장가(長歌)
-형태상 긴 노래, 단가(短歌)에 대한 대칭(對稱)
-서경별곡(西京別曲), 청산별곡(靑山別曲), 동동(動動), 정석가(鄭石歌),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쌍화점(雙花店), 처용가(處容歌) 등이 장가.
-국문학상 장가의 대두는 서경별곡부터이다.
-서경별곡류(西京別曲類)의 가시리, 사모곡(思母曲), 정과정(定瓜亭), 이상곡(履霜曲),
상저가(相杵歌), 유구곡(維鳩曲) 등은 장가라 보기 어려움. 오히려 단가(短歌)라 해야 함.
-장형의 시가로는 오히려 가사(歌辭)를 으뜸히 여김.
-장가(長歌)니 단가(短歌)라 함은 그만큼 어느 시가군에만 고정적으로 지칭할 역사적 형태개념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명칭임.
②별곡(別曲)
-원래 있던 어떤 곡(曲)과는 달리 따로 만들어진 곡(曲)의 별칭.
예)서경별곡(西京別曲), 청산별곡(靑山別曲)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는 별곡(別曲)이 아니라 별사(別詞)이다.
-별곡(別曲)이란 명칭으로 서경별곡류(西京別曲類)의 전체를 포괄하기에는 범위가 좁음.
-별곡(別曲)은 한림별곡류(翰林別曲類) 위주로 생각함이 더욱 타당.
-별곡(別曲)은 가사(歌辭)의 명칭에서도 흔히 쓰임.
-국문학에서 일컫는 시가의 4가지 유형
: 고속요(古俗謠), 경기체가(景幾體歌), 가사(歌辭), 시조(時調)
-사실, 고구려 이후 중국의 노래에 대해 우리의 노래를 속악(俗樂), 향악(鄕樂) 또는
별곡(別曲)이라 일컬음.
-별곡(別曲)은 우리 민가에서 불렀던 속악(俗樂)으로 추측.
-가사(歌辭)니 경기체가(景幾體歌)니 하는 지칭을 시형태(時形態)의 명칭으로 별도로 쓰면서, 이를 포괄해 쓰던 별곡(別曲)의 지칭을 서경별곡류(西京別曲類)만의 명칭으로 사용하고자 함은 문제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