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악장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6.1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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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악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정리입니다.
목차
목차
머리말
본론
1.악장으로서 정의와 문학으로서 문제
2. 악장의 발전 과정
3. 악장의 구체적인 모습
[1] 집단 악장의 대표작 - 용비어천가
1) 전체 짜임
2) 용비어천가의 창작 의의
3) 구체적인 내용
[2] 개인 악장의 대표작 - 정도전 악장
[3] 표기별로 구분지은 악장
1) 한문악장
2) 국문악장
3) 현토악장
4. 조선전기 국문 시가문학 비교
맺음말
본문내용
나무가 있다. 이 나무에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 근본인 뿌리부터 물을 잘 주고, 잘 뻗어 나가게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부모 없는 자식은 없다. 그렇듯 세상 만물에는 그 뿌리가 있는 법이다. 이 사실에는 식물도, 동물도, 그리고 형이상학적인 문학도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문학을 꽃 피우고,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해서는 문학의 근본이 되는 것부터 배우고 익혀야 한다. 이러한 것이 바로 우리가 한국의 고전 문학을 연구하는 이유이다. 우리의 고전을 제대로 알고, 익히고 있어야지 우리 고유의 색을 가진 문학을 만들고, 발전시킬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국문학을 연구하는 이유요, 우리가 나아가야 할 목적이다. 특히 지금 우리는 많은 고대 문학 중에서 악장을 말하고자 한다.
악장은 예전부터 있어 왔지만,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조선조에 생겨난 악장이다. 태조 이성계의 조선 개창이후, 이성계는 국가의 정립을 위해서 수많은 국가 기반 산업을 다지게 된다. 관제를 정하면서 따로 예악(禮樂)을 관장하는 부서를 두면서 까지 이성계는 예악의 정치적 기능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참고 자료
한국 문학입문 - 김해옥 (도서출판 역락)
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 - 조규익 (민속원)
한국의 고전시가 해석과 감상 - 이장의, 김윤완 공저 (글벗사)
한국 문학 통사 2권 - 조동일 (지식 산업사)
선초 악장 문학 연구 - 조규익 (숭실대학교 출판부)
http://www.solbit.net
http://www.seelot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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