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속요에 대한 전반전인 내용 정리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본론
(1) 속요의 장르 명칭
(2) 속요의 장르 개념
(3) 기록문헌과 작품
1) 익재 및 급암 소악부
2) 高麗史樂志
3) 樂學軌範
4) 時用鄕樂譜
5) 樂章歌詞
6) 樂學便考
7) 大樂後譜
(4) 속요의 음악과 형식
1) 속요의 음악
2) 속요의 형식
(5) 작품 감상
1) 사랑의 맹세
2) 이별의 슬픔
3) 삶의 외로움
4) 님 그리움
5) 시대의 곤궁함
6) 무가적 노래
7) 민요적 노래
(6) 작가와 향유층 및 시대
(7) 속요의 장르적 특성과 정서
6) 속요의 장르 특성
7) 속요의 정서
3.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개념을 가진 분야가 속요(일련의 작품군)이다. 장르명칭으로는 고려가요, 여요, 고려가사, 속요, 고속가, 속악가사, 장가, 별곡, 여가 등의 여러 이름이 있으나, 학계에서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한 형편이다. 작품의 형식과 내용, 사상 등의 동질성을 장르형성의 요소로 볼 때, 고려라는 특정한 시대를 명칭으로 사용함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고려가요라는 명칭은 단순히 ‘고려시대의 노래’란 뜻이 담겨 있고, 고려속요라는 명칭은 노래의 성격을 뜻한다. 즉 별로 우아하지 않은, 속된 노래란 뜻이다. 속악가사라는 명칭은 『고려사』의 악지」에 고려시대 노래를 아악, 당악, 속악으로 분류해 놓은 구분에 따른 것으로, 아악은 국가의 공식행사에 소용되는 노래란 뜻이고, 당악은 중국에서 들어온 것, 속악은 국내에서 생긴 노래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 조연숙, 『고려속요 연구』, 국학자료원, 2004
-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2
- 손미영 외, 『한국문학의 흐름과 이해』, 아세아문화사, 2002
- 조평환 외, 『한국 고전문학 산책』,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4
- 강동엽 외,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와 분석』, 북스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