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황의 문학과 사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황의 생애(1501~1570)
(2)이황의 문학사상
1) 효용론적 문학관
2)산수학적 문학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저명한 유학자인 퇴계 이황(1501-1570)은 한국의 역사상 주희(1130-1200)의 학설을 진정으로 이해하였을 뿐만 아니라 생애의 대부분을 유학에 대한 주희의 해석을 연구하고, 발전시키고, 보급시킨 최초의 본격적인 학자일 것이다.
많은 학자들이 이퇴계의 철학적 저작, 이기론에 대한 일원론적인 해석, 그리고 형이상학적인 사단칠정론 등에 대하여 분석해 왔다. 조선에서 신유학이 주도적인 위치를 장악하는 데에 퇴계가 어떤 역할을 수행했고, 또한 일본 신유학 사상의 발전에 퇴계가 끼친 영향에 관한 논문도 많이 있다. 퇴계의 철학적 논문들과 비교해 볼 때, 그의 문학 작품은 많은 주목을 끌만한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 흔하게 분석되지 않았다.
퇴계의 시는 그의 철학 사상과 일치하고, 또한 유교적 문학 이론과도 일치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도 그러한 점에서 그렇다.
나는 퇴계의 여러 얼굴이 있지만, 무엇보다 그 본원은 성리학자인 것에 중점을 두고 퇴계의 문학과 사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2 본론
1) 이황의 생애(1501~1570)
이황은 조선왕조 중엽 16세기 후반에서 활동하였던 인물로, 자가 경호(景浩) 또는 계호(季浩)이며, 호(號)는 퇴계(退溪), 퇴도(退陶), 도옹(陶饔) 혹은 청량산인(淸涼山人) 등으로 불린 진보(眞寶) 사람이다. 그는 연산군 7년(1501)에 경상도 안동군 도산면에서 태어나서 34세에 대과에 급제한 후 단양군수, 풍기군수를 역임한 뒤 사직소(辭職疏)를 내고 고향인 도산으로 돌아와 학문과 교육에 전념하였다. 그 뒤 명종이 홍문관, 예문관 대제학의 관직을 겸임시켜 불러도 사직 상소를 올리고 나아가지 않고, 고향에서 평생 도학(道學) 연구에 몰두하다 선조 3년(1570) 일흔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대표적 저서로는 「주자서절요」·「심경석의(心經釋疑」·「성학십도(聖學十圖)」등이 있고, 문학작품은 2000여수의 한시와 시조인 <도산십이곡> 등이 남아 전한다.
이황의 생애는 대체로 3시기 금장태, <퇴계의 삶과 철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출생에서 33세 때까지의 초년기는 유교경전을 연구하는데 열중하였던 수학기(修學期)이다.
② 34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가면서부터 49세 때 풍기군수를 시작하고 귀향할 때까지의 중 년기는 대체로 벼슬살이를 하였던 임관기 이다.
③ 50세 때부터 70세까지의 만년기(晩年期)는 비록 관직은 더욱 높아졌지만 끊임없이 사퇴하면서 고향 예안에 돌아와 연구·강의·저술에 전념하였던 강학기(講學期)이다.
2. 이황의 문학사상
참고 자료
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2』, 집문당, 2000
조동일, 『한국문학사상사시론』,지식산업사, 1978
금장태, 『퇴계의 삶과 철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윤사훈, 『퇴계 이황』, 예문서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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