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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목회][목회자][교회성장][선교][성서][성경][목회사역][사역][기독교][그리스도][예배]교회와 목회(교회의 사명, 교회성장, 교회 성장의 정의, 교회 성장의 다양성, 목회, 목회 본질, 목회자, 목회사역 실제)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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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6.16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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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의 사명, 교회의 성장, 교회와 목회 심층 분석

목차

Ⅰ. 개관
Ⅱ. 교회의 사명
Ⅲ. 교회성장
1. 교회 성장의 정의
2. 교회 성장의 다양성
1) 양적 성장(Expantion Growth)
2) 질적 성장(Internal Growth)
3) 확장 성장(Extension Growth)
4) 봉사와 증거의 성장
Ⅳ. 목회
1. 목회의 본질
1) 대화와 목회
2) 교회 권징으로서의 목회
3) 목회의 본질
4) 목회에 대한 올바른 견해
2. 목회자
1) 목회자상
2) 목회자의 영성개발
3) 목회자 인격개발
3. 목회사역의 실제
1) 설교(설교)
2) 교회교육
3) 성경공부
4) 전도(선교)
5) 봉사
6) 기도
7) 상담
Ⅴ. 결론

본문내용

교회가 교회로 성립하고 존속하려면 두 가지 역사가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은 칼빈의 가르침대로 순수한 말씀의 선포와 성례의 정당한 집행이다. 말씀의 선포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의 선포이다. 말씀이 선포되면 사람들이 예수 믿어 교회를 이룬다. 그러므로 교회를 말씀의 창조물이라고 부른다. 말씀이 선포되면 사람들이 믿을 뿐 아니라 그리스도인으로 자라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된다. 교황이 있는 곳에 교회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선포로 교회가 생겨나고 자라간다. 교황은 구원의 보장이 아니며 교회의 머리가 될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가 머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가 교회를 다스린다. 그 통치는 말씀과 성령으로 이루어지는 신령한 통치이고 외형적인 통치가 아니다.
말씀이 바로 선포되면 언제나 교회가 발생하고 교회가 존속한다 종교개혁 때 로마교회가 교회로서 바로 지칭받기 어려운 것은 바로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가 최소수준에서도 유지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그 때에라고 교회가 전혀 아니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은 칼빈이 말한대로 여로보암 때에 교회가 다 훼파되었지만 그래도 남은 자들이 있었고 아합 때에도 바알에게 무릎 꿇지 않은 칠천명이 있었던 것과 같다. 말씀이 순수하게 선포되면 교회가 언제나 발생하고 자라서 존속한다. 그러므로 말씀이 바로 선포되면 교회는 언제나 어디서나 존재하고 그리스도의 재림시까지도 존속할 것이다. 로마 교회는 사람들의 결정을 하나님의 말씀의 자리에 세우므로 교회가 교회되기 어려웠다. 말씀의 선포의 내용은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의 사역이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구원 사역을 빼고 다른 것을 말하면 곧 교회는 쇠락하게 되고 변질되어 구원기관이 될 수 없게 된다. 이 말씀의 선포 때문에 교회가 구원기관이 된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신자는 교회를 어머니로 가져야 한다고 키프리아누스가 말하였다. 이것을 로마교회는 자기들에게 적용하여 로마교회에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해 왔다. 로마교회에 교황이 있으므로 구원기관이 된 것이 아니고 교회에 복음의 선포가 있기 때문에 구원기관이 된다. 카푸리아누스는 교회 밖에서는 구원이 없다고 주장하여 카톨릭 교회밖에는 구원이 없다고 믿게 되었다. 교황이 있으므로 교회에구원이 있는 것이 아니고 교회에 말씀 곧 복음의 선포가 있기 때문에 교회밖에 구원이 없다. 어떠한 경우에라도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의 선포없이는 구원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둘째로 교회가 교회 되는 데는 성례를 바로 집행해야 한다.
성례는 가견적인 복음이다. 귀로 듣는 복음 대신 눈으로 보는 복음이 성례이다. 성례는 하나님께서 그의 구원을 우리의 몸의 기관에 접촉하게 하시는 역사이다. 성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우리의 몸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례는 눈으로 보는 복음이다. 이 성례를 바로 집행하면 성도들이 구원의 확신에 이르며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확고히 한다. 성례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강화목적으로 집행된다. 그리스도가 이룩한 구원이 우리 몸의 부분들에 적용되어 확실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미 교회가 될 때 이루어진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이 성례를 통하여 더욱 강화하므로 그리스도와 한 뼈가 되고 한 살이 되어 그리스도와 한몸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이 연합은 실체적인 것이 아니고 영적이나 가장 실재적이어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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