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서양소설의 발달과정
- 최초 등록일
- 2007.06.12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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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소설의 발달과정 - 레포트 자료용입니다.
목차
서양소설의 발달과정
노스롭 프라이의 조합설루카치의 《소설의 이론》
미하일 바흐틴의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노벨이 나타나게 된 배경
내러티브의 갈래
반영론과 생산론
본문내용
서양소설의 발달과정
신화 - 서사시 - 로망스 - 소설
신화의 주인공은 신 또는 신적인 존재이며, 서사시의 주인공은 대체로 영웅적 존재이다. 로망스의 주인공이 귀족계급의 인물인 데 반해, 소설(노벨)의 주인공은 선남선녀, 필부필부, 갑남을녀, 장삼이사라 할 정도로 누구나 소설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서양소설의 발달과정은 주인공의 사회적 신문이 하락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신에서 영웅, 영웅에서 귀족, 다시 귀족에서 평민으로 신분상의 하락이 계속되어 왔던 것이다.
노스롭 프라이의 조합설
《비평의 해부》는 신화는 문학의 모태, 종교의 원천, 역사서술의 원조형태라는 인식으로 지탱하고 있다.
신화는 문학의 자궁이라고 규정하면서 한 사회의 종교적 신념, 역사적 전통, 우주론적 사고 등을 내포하고 있는 총제적 구조로 파악하였다.
신화는 ①우리가 새벽, 탄생, 결혼 그리고 구제의 신화속에서 발견한 상승운동과
②죽음, 변형, 희생의 신화속에서 발견한 하강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프라이 신화가 분만한 문학양식으로
낭만적인 양식 (로망스적인 양식), 비극적인 양식, 희극적인 양식, 그리고 아이러니의 양식 또는, 풍자적인 양식 등이 있다. 이 네 가지 양식은 다시 사계절의 순환논리에 대입되어 희극은 봄의 양식, 로망스는 여름의 양식, 비극은 가을의 양식, 아이러니와 풍자는 겨울의 양식으로 정리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