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 최초 등록일
- 2007.06.11
- 최종 저작일
- 2005.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감독의 영화 알렉산더 레프스키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아이젠슈타인의 생애
II. 영화 알렉산더 레프스키
III. 아이젠슈타인의 몽타쥬 개념
본문내용
I. 아이젠슈타인의 생애
1898, 러시아 북부 리가에서 태어남, 일차 세계 대전 후에 세인트 베텔스부르크 국립 건축 기술학교에 입학, 20-21사이 연극 연출과 무대 장치 담당,
영화로 옮겨서, 1925 전함 포템킨 감독으로 세계적 명성을 얻음, 그후 28년 10월, 38년 알렉산더 네프스키, 44년 이반 대제 1,2부, 등을 감독.
이론적으로 몽타쥬 이론을 확립하였으나, 스탈린 시절 너무 형식주의적이어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해친다고 해서 비판받았다.
II. 영화 알렉산더 레프스키
13세기 러시아에 실존했던 러시아의 민족 영웅 알렉산더 레프스키의 이야기를 영화화했다. 몽고와 게르만의 침략을 동시에 받고 있던 러시아의 상황에서 알렉산더 레프스키는 농민군을 조직, 침략자들과 전쟁을 벌인다. 당시 나치의 위치의 위협을 받고 있던 상황에서 러시아의 단결을 위해 중세의 민족 영웅을 다룬 이 영화는 정치적 선전의 성격을 띄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에이젠슈타인은 이 영화에서 음향과 영상이 충돌할 때, 만들어지는 효과를 시도한다. <시청각의 대위법>이라고 부른 방법을 원리로 사운드와 영상의 몽타주, 사운드 이미지와 시각 이미지 사이에서 수직의 몽타주를 통해 시각적 에피소드와 사운드 트랙의 긴밀한 관계, 쇼트와 시퀀스의 시각적 에피소드와 사운드 트랙 사이의 긴밀한 관계, 쇼트와 시퀀스의 시각적 형상과 진행에 대한 음계의 높낮이와 길이와 진행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어떻게 융합시킬것인가를 시도했다. 이러한 형식적 실험은 정치 선동 영화임에도 이 영화에 영화사적 가치를 부여한다. 「알렉산더 레프스키」로 에이젠슈테인은 레닌 훈장을 받았다.
III. 아이젠슈타인의 몽타쥬 개념
영화에서 몽타쥬를 기법상 실험했던 최초의 사람이 아이젠슈타인었던 것은 아니다. 이미 미국에서 그리피스가 몽타쥬 기법의 발전에 기본적인 초석을 놓아 두었다. 아이젠슈타인은 그의 기법을 더욱 발전시키고, 그것을 표현주의 이론에 정초시켰다는 점에서 위대한 영화이론가이자 실천가로 간주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