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주자학,양명학과 고증학
- 최초 등록일
- 2007.06.10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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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 개설 수업의
주자학,양명학과 고증학 주제에 대한 발표 자료 입니다.
표로 정리한 부분도 있고
자세하니 유용하실 거에요.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주자학
1-1. 주자학의 형성 배경
1-2. 주자학의 특징
1-3. 주자학의 내용
2. 양명학
2-1. 왕양명의 삶
2-2. 양명학의 시작과 배경
2-3. 양명학의 발전과 내용
2-4. 양명학의 역사적 의미
3. 주자학과 양명학의 비교
4. 고증학
4-1. 경세치용학의 등장
4-2. 경세치용학에서 고증학으로
4-3. 고증학의 목적
4-4. 고증학의 학문방법과 성과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중국은 시대에 따라 그 시대의 사회와 상황에 맞는 사상들이 발달했다. 특히 중국의 송・명・청 대에 걸친 사상의 발전과 변화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주변 동아시아 국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들의 사상이 그들의 사고방식과 생활에 영향을 준 것처럼 우리도 그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는 할 수 없다. 이처럼 여기에서는 그 영향이나 사상의 역사적 의미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송・명・청 대의 사상인 주자학, 양명학 그리고 고증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주자학 (朱子學)
주자학(朱子學)은 송학(宋學)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넓은 의미로는 송나라 때의 학문과 사상을 일컫는 것이고, 좁은 의미로는 남송의 주자학이나 북송의 사상 가운데 주자학에 영향을 주었던 원류, 즉 주자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들을 말한다. 또 주자학은 ‘리(理)’ 를 중요하게 여겨 ‘리학(理學)’이라고 하던지, 도덕을 중요하게 여겨 ‘도학(道學)’ 이라고 하기도 한다.
1-1. 주자학의 형성 배경
① 북송 유학의 형성
춘추시대 공맹(孔孟)에 의하여 창시된 선진 유학은 한 무제 때 동중서(董仲舒)에 의해 국가 지도 이념으로 채택되었고, 백가(百家)의 중심에 자리하였다. 그러나 위진 시대와 수당시대를 거치면서 도가․ 도교와 불교의 융성으로 인해 점차 그 사상적 영향력이 감소되었다. 특히 외래 종교인 불교의 융성으로 말미암아 유학자들은 중국 문화 전반에 대한 문화적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꼈고, 그 결과 북송대(北宋代)에 이르자 그들은 자신들의 고유 전통사상인 유학의 부흥을 최대의 과제로 생각하였다. 북송 시기의 중국의 지식인들에게 부여된 문화적・사상적 과제는 외래 사상인 불교 및 도가・도교의 사상에 대항하기 위해 유학과 비교하여 더 정교한 이론 체계를 구성하고 있던 이들 사상의 형이상학적 이론을 받아들여 유학을 좀 더 이론적으로 정교하게 정밀화해야 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