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고대 사회의 토지제도
- 최초 등록일
- 2007.05.3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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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근대 한국사회의 토지소유관계 논의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은 토지가 국유였는가, 사유였는가 하는 문제이다.
목차
【서 론】
【본 론】
1. 국유론
1) 종래의 국유론
2) 1970년대 이후 국유론과 비판
2. 사유론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근대 한국사회의 토지소유관계 논의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은 토지가 국유였는가, 사유였는가 하는 문제이다. 전근대 사회에서의 토지는 경제생활의 중심인 농업의 기반이었으며, 기본적인 생산수단으로서 부의 포괄적 기반이었다. 이러한 토지는 전근대 한국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를 이끌어 나아가게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었다. 또한 토지의 소유문제는 바로 그 사회의 경제 관계를 중심으로 한 계급의 구조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분지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토지소유문제는 전근대 사회에서의 가장 중요한 쟁점이다. 토지소유문제에 대한 1950년대까지의 연구 성과는 국가의 토지소유자적 지위를 긍정하는 것이 정설이었다. 그러다가 1960년대에 접어들어 남한(박병호․김용섭)과 북한(김광순, 허종호), 그리고 일본(하다다, 유정지덕)에서 종래의 국유론을 부정하는 사유론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현재 남한에서는 사유론이 우세한 실정이지만, 새로운 형태의 국유론(안병대, 김홍식, 이영훈, 미야지마)이 강력히 부활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토지의 국유론과 소유론에 대한 논의에 대해서 다음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참고 자료
강만길 외, 《한국사4-고대사회에서 중세사회로》, 한길사, 1995
* 한국사 연구회, 《한국사입문》, 지식산업사
* 양영환, 《한국사강좌》, 지식산업사
* 박용운, 《高麗時代史 上》, 一志社, 1994
* <전근대의 토지소유 관계, 국가는 토지소유자였는가?>